▧ 오늘의 말씀 : 누가복음 4:31 - 4:44

능력을 행하시는 예수님(31-37)

31갈릴리 가버나움 동네에 내려오사 안식일에 가르치시매 32저희가 그 가르치심에 놀라니 이는 그 말씀이 권세가 있음이러라 33회당에 더러운 귀신들린 사람이 있어 크게 소리질러 가로되 34아 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 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35예수께서 꾸짖어 가라사대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시니 귀신이 그 사람을 무리 중에 넘어뜨리고 나오되 그 사람은 상하지 아니한지라 36다 놀라 서로 말하여 가로되 이 어떠한 말씀인고 권세와 능력으로 더러운 귀신을 명하매 나가는도다 하더라 37이에 예수의 소문이 그 근처 사방에 퍼지니라

전도하시는 예수님(38-44)

38예수께서 일어나 회당에서 나가사 시몬의 집에 들어가시니 시몬의 장모가 중한 열병에 붙들린지라 사람이 저를 위하여 예수께 구하니 39예수께서 가까이 서서 열병을 꾸짖으신대 병이 떠나고 여자가 곧 일어나 저희에게 수종드니라 40해질 적에 각색 병으로 앓는 자 있는 사람들이 다 병인을 데리고 나아오매 예수께서 일일이 그 위에 손을 얹으사 고치시니 41여러 사람에게서 귀신들이 나가며 소리질러 가로되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니이다 예수께서 꾸짖으사 저희의 말함을 허락지 아니하시니 이는 자기를 그리스도인 줄 앎이러라 42날이 밝으매 예수께서 나오사 한적한 곳에 가시니 무리가 찾다가 만나서 자기들에게서 떠나시지 못하게 만류하려 하매 43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른 동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나는 이 일로 보내심을 입었노라 하시고 44갈릴리 여러 회당에서 전도하시더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귀신들린 자를 통해서 증거되는 예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2. 예수님의 능력의 근원은 무엇입니까?

▧ 본문해설

능력을 행하시는 예수님(31-37)

갈릴리 가버나움 동네에서 내려오신 예수님은 안식일에 회당에서 가르치는 사역부터 시작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에는 권세가 있었습니다. 귀신들린 자가 놀라서 소리를 질렀습니다. 실제로 사단이 놀란 것입니다. 사단은 귀신들린 자를 앞세워서 예수를 제압하려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의 권세에서 벗어나려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명령에 귀신은 복종하였고 그 사람에게서 떠났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변화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주님은 모든 사단의 권세와 세력들을 결박하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오늘날에도 그분은 이 세상의 모든 사단의 세력을 말씀의 능력으로 물리치십니다. 그분의 능력의 근원은 하나님께로부터 받는 생명이요 능력입니다. 우리도 주님처럼 그 능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이적과 기사를 행할 수 있고, 사단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능력을 힘입읍시다. 말씀의 권세를 힘입읍시다. 그리하여 사단의 권세를 물리치고, 오직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합시다.

전도하시는 예수님(38-44)

예수님의 권세는 악한 귀신들에게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각종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나타났습니다. 주님은 바쁜 일과 중에서도 중한 열병에 걸린 시몬의 장모를 찾아가 치료해 주셨습니다. 또한 병자들과 귀신들린 자들을 치료하심으로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입증하셨습니다. 그러면서도 주님은 하나님과 교제하는 일은 지속적으로 하셨습니다. 아무리 바쁜 일과일지라도 새벽 미명에 항상 조용한 장소(Quiet Place)를 찾아 조용한 시간(Quiet Time)을 통해서 하나님과 교제하는 것을 빠뜨리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의 능력의 비결은 바로 경건의 시간을 매일 갖는 것이었습니다. 백성들에게 나누어주기 위해서 하나님께로부터 능력을 받으셨습니다. 예수님의 이 경험이 바로 우리 모두의 경험이 되어야 합니다.

▧ 적용

1. 나는 사단의 세력을 물리치기 위해서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고 있는가?

2. 나는 바쁜 일과 속에서도 매일 '경건의 시간'을 얼마나 보내고 있는가?

▧ 오늘의 기도

매일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주님의 일을 하게 하소서. 매일 LT를 통해서 하나님과 교제하며 그분의 능력을 힘입어 전도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