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6월 24일 안식일 - 죽음을 삼켜 버린 승리

guide_img.gif



참으로 이 장막에 있는 우리가 짐 진 것같이 탄식하는 것은 벗고자 함이 아니요 오히려 덧입고자 함이니 죽을 것이 생명에 삼킨 바 되게 하려 함이라”(고후 5:4)

 

생명의 시여자께서 무덤 문을 깨뜨리러 오십니다. 그분은 포로들을 해방하시고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고 선언하십니다(화잇주석, 고전 15:51~55).

성경 어디에도 사람이 죽는 순간 의인은 상급을 받고 악인은 형벌을 받는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선조와 선지자들도 그렇게 말한 적이 없습니다. 그리스도와 사도들도 그런 일에 대하여 암시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죽은 자가 즉시 승천하는 게 아니라고 성경은 분명히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들은 부활 때까지 잠자는 것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은줄이 풀리고 금그릇이 깨어지는 당일에 그 사람의 생각은 사라집니다. 죽은 자는 말이 없습니다. 해 아래서 진행되는 일을 그들은 전혀 알지 못합니다. 수고한 의인들이 복된 쉼을 얻고 있는 것입니다. 아무리 긴 시간이 흘러도 그들에게는 한순간입니다. 그들은 자고 있으며 하나님의 나팔 소리에 깨어나 영광스러운 불멸을 얻을 것입니다.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고전 15:52~54). 그들은 깊은 잠에서 깨어나 자신이 죽음을 맞이했던 순간이 언제인지 생각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느꼈던 것은 죽음에 대한 번민, 자신이 무덤의 권세 아래로 떨어지고 있다는 생각이었습니다. 무덤에서 일어난 뒤에 그들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쁜 생각을 되씹으면서 즐겁게 외칠 것입니다. “사망아 너의 승리가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네가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고전 15:55)(쟁투, 549~550).

그들이 마지막으로 경험한 것은 죽음의 고통이었지만잠에서 깨어날 때는 그 고통이 모두 온데간데없습니다. …하나님의 도성 문이 열리고속량받은 자들은 그룹 천사와 스랍 천사 사이로 걸어 들어갑니다. 그리스도께서 그들을 맞이하며 복을 선언하십니다.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25:21)(ML, 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