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2월 16일 금요일 - 내 삶을 위협하는 작은뿔은 무엇일까?

guide_img.gif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에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7:8)


만일 다니엘 7장에 묘사된 이상의 장면들을 애니메이션으로 묘사한다면 사람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큰 바다에 바람이 몰려 붑니다. 그러더니 독수리의 두 날개가 달린 사자, 입에 세 갈빗대를 문 곰, 날개 넷과 머리 넷이 있는 표범 그리고 커다란 철 이로 먹고 부수고 발로 밟으며 머리에 열 뿔이 있는 괴물 같은 짐승이 차례로 등장합니다. 하나같이 특이하고 위용이 넘치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이어서 한 특이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지금까지의 휘황찬란하고 거대한 짐승들과는 달리 한작은 뿔이 등장합니다. 그것은 곧 초미의 관심의 대상이 됩니다.


그렇습니다. 이 뿔은 먼저 등장한 짐승들에 비해 현저하게 작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끼치는영향력은 압도적입니다. 작지만큰 말하는입이 있고, 모양도동류보다 강합니다.’ 무엇보다 본문은 이 작은 뿔이 대적하는 상대가성도들임을 여러 번 강조합니다. ‘성도들로 더불어 싸워 이기고’, ‘성도를 괴롭히고’, ‘성도는 그의 손에 붙인 바됩니다. 그러므로 성도의 입장에서는 이작은 뿔의 정체와 활동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특별히 예언과 성취의 차원에서 그 역사적 실체를 파악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러나 오늘은 좀 더 근본적인 문제를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그것은 예언의 상징적 의미를 해석하기 이전에 본문의 묘사와 그 특징을 주목하려는 것입니다. 그것은 (1) 네 짐승이 언급될 때는성도라는 단어가 아예 등장하지 않는다는 것 (2) 성도를 괴롭히는 의미심장한 세력은 앞의 짐승들과는 달리작은 뿔로 묘사되어 있다는 것 (3) 이 뿔은 등장하는 모양도 몰려 부는 바람과 함께 바다에서 올라오는 짐승들과는 달리 넷째 짐승의 머리에서 조용히 올라온다는 것 등입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간단하고 분명합니다. 성도를 괴롭히는 죄의 세력은 사자, , 표범, 괴물같이크고 무서운 모양으로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작은 뿔같이작은 모양으로다가와크게영향을 끼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성도로 살아가려는 우리의 삶을 위협하는작은 뿔은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