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12월 13일 목요일 - 언약 체결 예식(2)

guide_img.gif



해가 져서 어두울 때에 연기 나는 화로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15:17)

 

창세기 15 13~16절에서 아브람에게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 차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이것은예언적 이상중에 하나님의 음성이 아브람과 그의 후손의 미래에 관해 발한 계시이다. 이것은 아브람의 후손이 약속의 땅을 즉시 소유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지 말라는 명령이자 그가 장수하다가 편안하게 죽을 것에 대한 약속이요 그들이 가나안에 정착하기 전에 당할 고통에 대한 예고였다(부조, 137).

해가 져서 매우 어두울 때언약에 대한 보증으로 또 다른 신적 현현이 있었다. 연기 나는 화로와 타는 횃불이 이 조각들 사이로 지나갔다! 하나님의 임재의 상징인연기 나는 화로와 타는 횃불은 그 제물들을 완전히 태워 버렸다(부조, 137). 이렇게그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맺으셨다(18). 또다시 이상 중에 이 땅을 애굽 시내에서부터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리라고 확증하는 하나님의 음성이 그에게 들렸다( 15:18, 부조, 137 참조).

송아지를 둘로 쪼개고 그 두 조각 사이로 지나며 내 앞에서 언약을 맺었으나 그 말을 실행하지 아니하여 내 언약을 어긴 그들을내가 그들의 원수들의 손에 넘기리라”( 34:18~22). 예레미야에 나타난 하나님의 선고는 언약 체결 방식과 그 의미를 확실히 보여 준다. 따라서 쪼개진 제물들 사이로 아브람이 지나갔다는 언급은 성경에 없지만 그는 그 예식을 위한 준비를 끝내고 그것들 사이로 먼저 지나갔을 것이다. 그 언약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선물이며 하나님은 언약을 어기실 리가 없지만 자신의 목숨을 걸고 아브람과 언약을 체결하셨다. 참으로 놀라운 은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