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12월 19일 수요일 - 불신의 웃음

guide_img.gif



사라가 두려워서 부인하여 이르되 내가 웃지 아니하였나이다 이르시되 아니라 네가 웃었느니라”( 18:15)

 

극진한 대접을 받은 세 행인이 아브라함에게네 아내 사라가 어디 있느냐?”고 물었을 때 그는 그들의 정체를 어느 정도 감지했을 것이다. “장막에 있나이다.”라고 그가 답하자 셋 중 하나가 그에게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정녕 네게로 돌아오리니 네 아내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고 말했을 때 그의 정체가 분명히 드러났다. 그는 성육신 이전에 나타나신 하나님의 아들이셨다.

사라는 장막 문에서 듣고 속으로 웃으면서내가 노쇠하였고 내 주인도 늙었으니 내게 어찌 낙(에드나, 성적인 즐거움)이 있으리요?”라고 말했다( 18:12). 아브라함과 사라는 나이가 많아 늙었고 사라는 생리가 끊어졌기 때문이다(11). 그분은사라가 왜 웃으며 이르기를 내가 늙었거늘 정말 아들을 낳으리요? 하느냐 여호와께 능치 못할 일이 있겠느냐.”고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시면서 사라의 불신을 책망하시는 동시에 그녀에게 믿음을 불어넣으셨다(12~13). 그리고 그분은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네게로 돌아오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고 거듭 약속하셨다(14).

사라가 두려워서내가 웃지 아니하였나이다.”라고 부인하자 그분은아니, 네가 웃었느니라.”고 말씀하셨다(15). 거짓말을 하는 사라를 쫀쫀하게 몰아붙이지 않고 진실만을 언급할 뿐 넘어가시는 관대하신 하나님, 참으로 멋있고 아름답다.

사라를 축복하셔서 그녀를 통해 아들을 주겠다고 하나님이 이전에 말씀하셨지만 아브라함은 엎드려 웃으며백 세 된 사람이 어찌 자식을 낳을까? 사라는 구십 세니 어찌 출산하리요?”라고 마음속으로 말했다. 그는 이스마엘을 후사로 언급했지만 하나님은 그것을 부인하시고 그에게 사라를 통한 후사를 거듭 약속하시며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라고 말씀하시고 또내 언약은 내가 명년 이 기한에 사라가낳을 이삭과 세우리라.”고 천명하셨다( 17:16~21). 불신의 웃음과 기쁨의 웃음을 함께 연상시키는 이삭(‘그가 웃을 것이다.’)으로 작명하신 하나님, 참 유머가 넘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