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과 지극히 작은 자 하나

 

1. 산상보훈

. 마태복음 5:2-12. 산상보훈의 어디에서 도움이 필요한 자를 돌보시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찾아볼 수 있습니까?

. 산상보훈 첫 부분에 나타나는 예수님의 호소는 세상의 소금세상의 빛이라고 그분을 따르는 사람들을 정의하신 예수님의 가르침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마태복음 5:13-16

. 그대의 교회 또는 소그룹은 어떻게 소금과 빛으로서 그대 주위의 공동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까?

. 우리가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이 지극히 미미하거나 거의 없다면 우리는 어떤 행동을 취해야겠습니까?


2. 예수님의 급진적인 호소

. 마태복음 5:38-42

. 이 예수님의 교훈은 문자 그대로 받아들여야 할까요, 아니면 비유적 언어인가요?

. 선한 사마리아인의 이야기는 어떻게 이 급진적인 원칙을 실생활에서 설명하고 있습니까?

. 제사장과 레위인은 이 매 맞고 상처 입은 여행자를 왜 기꺼이 도와주지 않았을까요?

. 예수님을 따르는 어떤 사람이 급진적으로 누군가를 도와주는 것을 목격한 경험을 나누어 보십시오.

.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돌보도록 부름 받은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황금률은 왜 급진적인 지침이 될까요? 마태복음 7:12

 

3.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민감하게 돌봄

. 누가복음 16:19-21 이 그림에서 무엇이 잘못 되었습니까?

. 누가복음 12:16-21 이 부자는 왜 다른 사람들의 필요에 그처럼 둔감했을까요?

. 우리는 어떻게 동일한 잘못을 피할 수 있을까요?

. 부자임에도 그들의 부()가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로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돌보는 것에 방해가 되지 않았던 사람들의 예를 나누어 보십시오.

. 삭개오 누가복음 19:1-8

. 아리마대 요셉 누가복음 23:50-53

. 니고데모 요한복음 19:39-42

. 마태복음 25:31-40 예수님의 비유

.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돌봄으로 하나님 나라에서 한 자리를 얻게 되는 것입니까? 그대의 답을 예수님의 가르침으로 설명해 보십시오.

. 우리가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돕는 것과 우리의 예수님과의 관계 사이에는 어떤 연관이 있습니까?

. 도움이 필요한 누군가를 돌봄으로 그대가 예수님께 더 가까워졌던 경험을 나누어 보십시오.

. 우리는 실제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단순히 다른 사람의 호의를 이용하려는 사람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