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과 시험, 시련 그리고 목록

 

1. 지극히 높으신 이가 다스리심

. 다니엘 4:17. 선지자 다니엘이 느부갓네살 왕과 나누고 있는 중요한 진리는 무엇입니까?

. 다니엘은 기원전 539년 어떤 예언이 성취되는 것을 보았습니까? (다니엘 2:39, 다니엘 5:1-31)

. 에스라는 예레미야에게 주어진 예언이 성취됨으로 하나님께서 역사를 주관하고 계심을 어떻게 목도하게 되었습니까? 에스라 1:1-11 (다니엘 1:1-2 참고)

.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 역사를 주관하심을 기억하는 것이 왜 중요합니까?

 

2. 스룹바벨과 함께 유다로 귀환함

. 얼마나 많은 유대인들이 스룹바벨과 함께 바벨론으로부터 귀환하였나요? 에스라 2:64

. 그처럼 많은 유대인들이 바벨론에 남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됩니까?

. 에스라와 느헤미야가 바벨론으로부터 귀환한 사람들(에스라 2)과 성벽 재건을 도운 사람들(느헤미야 7)의 이름을 기록하는데 그처럼 많은 지면을 할애한 것은 무슨 이유에서였나요?

. 하나님께서 그분의 사업에 참여하도록 그대에게 기회를 주셨던 경험을 나누어 보십시오. 그러한 참여가 그 당시와 지금 그대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습니까?

 

3. 시험과 시련의 여정

. 유대인 포로들이 바벨론을 떠날 때 에스라는 어떤 도전을 감지하게 되었습니까? 에스라 8:15

. 에스라는 이 난관을 어떻게 해결하기로 결정하였습니까? 에스라 8:16-20, 21-23

. 도전과 시련에 직면할 때 금식하고 기도하는 것이 왜 적절합니까?

. 우리도 생애에서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려 할 때 도전과 시련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험과 시련에 직면할 때 우리는 어떻게 반응하여야 할까요?

. 그대가 금식하고 기도했을 때 하나님께서 놀라운 방법으로 그대의 기도에 응답하셨던 경험을 나누어 보십시오.

. 우리의 시련 중에도 하나님께서 임재하사 가능케 하심을 확신시켜 주는 어떤 성경의 어떤 약속들이 있습니까?

 

4. 예루살렘에 거주함

. 느헤미야 11:1. 왜 백성들은 누가 예루살렘 안에 살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 제비를 뽑았을까요?

. 우리의 삶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오늘 우리는 어떻게 분별할 수 있을까요?

. 느헤미야 11:2. 왜 백성들은 예루살렘에 거주하려고 자원하는 자들을 위하여 복을 빌었을까요?

. 그 여정이 험할 지라도 기꺼이 하나님의 인도를 따르고자 했던 다른 성경 인물들로는 누가 있습니까?

. 희생적인 봉사의 산 모본으로 그대를 격려했던 사람은 누구였습니까?

. 그대의 생애를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따르기 위해 친숙하고 안락한 환경을 떠나기로 기꺼이 자원했던 그대의 경험을 나누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