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1월 15일 수요일 - 기도로 하나님을 찾으라

guide_img.gif



너희가 내게 부르짖으며 내게 와서 기도하면 내가 너희들의 기도를 들을 것이요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 29:12~13)

 

기도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형식적인 기도와 믿음의 기도이지요. 마음에는 하나님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으면서 정해진 틀과 상투적인 말만 반복하는 것이 형식적인 기도입니다. …기도할 때는 언제나 진심으로 원하고 뜻하는 것만 말하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화려하게 늘어놓는 온갖 미사여구는 거룩한 소망을 담은 말 한마디만도 못합니다. 가장 웅변적인 기도라 할지라도 마음의 참된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다면 헛된 반복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간절한 마음에서 우러나는 기도, 들어주리라 기대하면서 친구에게 호의를 구하듯 영혼의 결핍을 표현하는 기도야말로 믿음의 기도입니다. 기도하러 성전에 올라간 세리는 진실하고 충실한 예배자의 좋은 모본입니다. 그는 자신이 죄인임을 느꼈습니다. 절실한 필요를 깨달은 그는 간절한 소망을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하나님이여 불쌍히 여기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18:13).

하나님께 간청을 드린 후에는 우리 자신부터 그 기도에 최대한 반응해야 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까지 하나님이 대신해 주시기를 기다려서는 안 됩니다. 하나님의 도움은 요청하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비축되어 있습니다. 하늘의 도움은 인간의 노력, 열망, 활력과 결합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 스스로 등반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다면 하늘의 암벽을 결코 오를 수 없습니다. 자기 스스로 기도를 등한히 하는 상태에서는 다른 사람들이 해 주는 기도로 올바로 설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위하여 그런 조항을 마련하지 않으셨습니다. …우리 편에서 노력하지 않는다면, 품성의 고약한 특성들이 제거되어 순결하고 사랑스러운 특성이 자리 잡는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우리 주님께서 보여 주신 모본을 열심히 따라가지만 우리가 그리는 선은 삐뚤거릴 수 있습니다. …그래도 노력을 멈추지 맙시다. …일시적인 실패는 그리스도를 더욱 의지하게 할 것입니다.

 

<Bible Echo>, 1887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