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과 풀무에서 궁정으로

 

1. 거대한 금신상을 세움

) 다니엘 3:1-7. 느부갓네살이 거대한 금신상을 만들도록 명령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됩니까?

) 하나님을 신뢰하는 대신 인간의 힘을 의지하려는 욕망을 보여주는 다른 성경 이야기로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 느부갓네살은 하늘의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함의 중요성을 배우는데 왜 그처럼 더뎠습니까?

 

2. 금신상에 절하라는 명령

) 다니엘 3:8-15

) 성경의 분명한 가르침과는 반대로 역사상 사람들의 경배를 강요했던 다른 경우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이 모든 강제적인 우상숭배의 뒤에는 누가 있습니까? (마태복음 4:8-10, 이사야 14:12-14 참고)

) 다니엘 3장에 기록된 이 이야기가 왜 오늘날 우리의 삶에 특별히 의미가 있습니까? 계시록 13:11-18

 

3. 불시험

) 다니엘 3:16-18.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의 증언을 들을 때 그대에게 감명을 주는 것은 무엇입니까?

) 다니엘 3:19-23. 왜 느부갓네살의 태도가 존중에서 격노로 바뀌었나요?

) 이 이야기의 어떤 자세한 부분을 통해 이 불시험이 극렬한 것이었음이 강조되었습니까?

) 하나님께 대한 그대의 충성과 신실함이 불같은 시험을 만났던 경험을 나누어 보십시오

 

4. 불 속의 넷째 사람

) 다니엘 3:24-25

) 다니엘 3:26-27. 뜨거운 풀무불 속에 있던 넷째 사람의 존재가 그 광경을 지켜보던 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요?

) 우리가 생애의 불같은 시험을 만날지라도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실 것임을 보증하는 성경의 약속들을 나누어 보십시오. 이사야 43:2, 시편 50:15, .

) 하나님께서 때로는 우리를 불시험으로부터 건지시지만 때로는 불시험을 통과하도록 하십니다. 그들의 궁극적인 구원을 확신하고 하나님을 신뢰하는 가운데 두려움 없이 죽음에 직면했던 사람들의 예를 나누어 보십시오.

 

5. 느부갓네살 왕의 반응

) 다니엘 3:28. 느부갓네살의 고백에 대해 그대는 어떻게 생각합니까?

) 다니엘 3:29-30. 느부갓네살이 내린 조서의 두 내용에 대해 그대는 어떻게 생각합니까?

 

6. 그 같은 믿음의 비결

) 히브리서 11:1-6 우리는 어떻게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처럼 용기 있는 믿음을 발전시킬 수 있을까요?

) 에베소서 2:8 용기 있는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

) 다니엘이 이 일화에 등장하지 않는 것으로부터 어떤 교훈을 얻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