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제자의 삶"

 

▧ 오늘의 말씀 : 누가복음 6:43 - 6:49

좋은 것을 쌓으라(43-49)
43못된 열매 맺는 좋은 나무가 없고 또 좋은 열매 맺는 못된 나무가 없느니라 44나무는 각각 그 열매로 아나니 가시나무에서 무화과를, 또는 찔레에서 포도를 따지 못하느니라 45선한 사람은 마음의 쌓은 선에서 선을 내고 악한 자는 그 쌓은 악에서 악을 내나니 이는 마음의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니라

반석위에 지으라(46-49)
46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나의 말하는 것을 행치 아니하느냐 47내게 나아와 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마다 누구와 같은 것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48집을 짓되 깊이 파고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사람과 같으니 큰 물이 나서 탁류가 그 집에 부딪히되 잘 지은 연고로 능히 요동케 못하였거니와 49듣고 행치 아니하는 자는 주초 없이 흙 위에 집 지은 사람과 같으니 탁류가 부딪히매 집이 곧 무너져 파괴됨이 심하니라 하시니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나의 삶의 토대는 무엇입니까?
2. 나는 나의 삶 속에서 어떤 열매를 맺고 있습니까?

▧ 본문해설  

좋은 것을 쌓으라(43-49)
"좋은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을 것이다. 만일 과실이 맛없고 가치가 없다면 그 나무는 나쁜 나무이다. 그와 같이 생애 가운데 열리는 열매는 마음의 상태와 품성의 탁월성에 대하여 증언해 준다. 선한 행위로 결코 구원을 살 수 없지만 그것은 사랑으로 행하고 심령을 깨끗하게 하는 믿음의 증거이다. 그리고 영원한 상급은 우리의 공로 때문에 주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리스도의 은혜를 힘입어 행하여진 행위에 비례될 것이다"(소망, 314).

좋은 나무는 좋은 열매로 아는 것처럼 사람의 마음도 그의 행동으로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의 선한 행위는 선한 마음에서만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선한 마음을 가지려면 선한 생각을 해야 합니다. 생각은 우리의 감각기관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 중에 시각(85%)과 청각(12%)을 통해서 대부분 생각이 이루어집니다. 무엇을 보고 듣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이 달라집니다. 선한 열매를 맺으려면 선한 것을 보고 들어야 합니다.

반석위에 지으라(46-49)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나라의 원칙을 제시하고, 그 원칙들이 생애의 대 강령이 된다는 것을 보여 주셨다. 그분께서는 그 교훈을 인상 깊게 하기 위해 한 예증을 첨가하셨다. 그대가 나의 말을 듣는 것으로는 넉넉지 않다고 그분께서는 말씀하신다. 그대는 순종함으로 그리스도의 말씀을 그대의 품성의 기초로 삼지 않으면 안 된다. 자아는 흐르는 모래에 지나지 않는다. 만일 그대가 인간의 이론과 창안 위에 그대의 집을 세운다면 그것은 무너질 것이다. 시험의 바람과 시련의 폭풍우로 말미암아 그 집은 쓸려감을 당할 것이다. 그러나 내가 준 이 원칙들은 길이 존속할 것이다. 나를 영접하라. 나의 말 위에 건설하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연고요”(마 7:24, 25).  
(소망, 314).

▧ 적용
1. 나는 선한 생각을 위해서 어떤 책을 보고, 무엇을 듣고 있는가?
2. 나는 하나님의 말씀위에 내 신앙의 기초를 두고 있는가?

▧ 오늘의 기도
주여, 나의 눈과 귀를 성령님의 지배아래 두사 거룩한 생각으로 가득 채워 나의 삶이 거룩하게 하소서. 내 믿음을 든든한 말씀의 반석위에 세우사 흔들리지 않게 하소서.  



자료제공 : 김신섭 목사
kimss3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