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 오늘의 말씀 : 누가복음 8:1 - 8:15

주님을 섬기는 자들(1-3)
1이 후에 예수께서 각 성과 촌에 두루 다니시며 하나님의 나라를 반포하시며 그 복음을 전하실새 열두 제자가 함께 하였고 2또한 악귀를 쫓아내심과 병 고침을 받은 어떤 여자들 곧 일곱 귀신이 나간 자 막달라인이라 하는 마리아와 3또 헤롯의 청지기 구사의 아내 요안나와 또 수산나와 다른 여러 여자가 함께 하여 자기들의 소유로 저희를 섬기더라

결실을 맺는 자(4-15)
4각 동네 사람들이 예수께로 나아와 큰 무리를 이루니 예수께서 비유로 말씀하시되 5씨를 뿌리는 자가 그 씨를 뿌리러 나가서 뿌릴새 더러는 길가에 떨어지매 밟히며 공중의 새들이 먹어 버렸고 6더러는 바위 위에 떨어지매 났다가 습기가 없으므로 말랐고 7더러는 가시떨기 속에 떨어지매 가시가 함께 자라서 기운을 막았고 8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나서 백 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이 말씀을 하시고 외치시되 들을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9제자들이 이 비유의 뜻을 물으니 10가라사대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다른 사람에게는 비유로 하나니 이는 저희로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11이 비유는 이러하니라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요 12길가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니 이에 마귀가 와서 그들로 믿어 구원을 얻지 못하게 하려고 말씀을 그 마음에서 빼앗는 것이요 13바위 위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을 때에 기쁨으로 받으나 뿌리가 없어 잠깐 믿다가 시험을 받을 때에 배반하는 자요 14가시떨기에 떨어졌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니 지내는 중 이생의 염려와 재리와 일락에 기운이 막혀 온전히 결실치 못하는 자요 15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예수님과 함께 한 여인들이 한 일은 무엇입니까?
2. 말씀이 결실을 맺은 이유가 무엇입니까?

▧ 본문해설  

주님을 섬기는 자들(1-3)
예수님 주위에는 항상 비판의 눈길로 따라다니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 편에서는 그분을 사랑하고 존경하며 섬기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제자들뿐만 아니라 주님께서 악한 귀신을 쫓아내신 사람들, 각종 병고침 받은 사람들, 주님의 사랑을 받은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생명의 은인인 주님을 항상 섬겼습니다. 그들은 항상 주님 곁에서 있는 것이 좋았습니다. 예수님의 은혜와 사랑을 받은 자들은 주님을 섬기는 특권으로 인해 감사했습니다.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님의 사랑과 은혜를 받은 사람들은 더욱 주님께 감사하며 행복하게 삽니다.    

결실을 맺는 자(4-15)
"하나님의 말씀은 씨앗이다. 씨앗마다 그 자체 속에 맹아력(萌芽力)이 있다. 그 씨앗 속에는 그 식물의 생명력이 들어 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말씀 속에도 생명력이 있다... 씨마다 그 종류대로 열매를 맺는다. 씨가 올바른 조건하에 심어지면 곧 발아해서 그 식물 속에 있는 자신의 생명을 자라게 한다. 그와 같이 믿음으로 마음속에 썩지 아니할 말씀의 씨를 받아들이면 반드시 하나님의 품성과 생명이 그 사람의 생애 속에 실현될 것이다.
“뿌리는 자는 말씀을 뿌리는 것이라.” 여기에 모든 교육 사업의 기초가 되는 대 원칙이 있다.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러나 오늘날 너무나 많은 학교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놓고 있다. 다른 문제들이 그들의 정신을 점령하고 있다.
그리고 불신자들의 저서를 연구하는 일이 많은 부분을 점유하고 있으며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서에도 회의론적 사상들이 섞여 있다. 그뿐 아니라 과학 분야에 있어서도 그 발견된 것들이 잘못 해석되고 악용됨으로 인하여 과학적 연구가 오도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이 그러한 가상적 학설과 비교되고 있으며, 드디어는 불확실하고 미덥지 못한 것같이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의혹의 씨가 청년들의 마음속에 심어지게 되어 그들이 시험을 만나게 되면 심겨진 의혹의 씨가 발아되어 싹이 튼다. 누구든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믿음을 잃어버리게 되면 심령은 보호자와 안내자를 잃게 되므로 청년들은 하나님과 영생으로 인도하는 길에서 탈선하게 된다"(실물, 40-41).

▧ 적용  
1. 나는 주님을 무엇으로 섬기고 있는가?
2. 내 마음에는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의 씨가 뿌려져, 풍성한 열매를 맺고 있는가?

▧ 오늘의 기도
나를 구원하신 주님을 찬양하며 주님을 섬기는 기쁨으로 삽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씨앗이 나의 맘가운데 잘 자라 풍성한 열매맺기를 원합니다.



자료제공 : 김신섭 목사
kimss3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