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4월 19일 수요일 - 행함으로 증명되는 믿음 

guide_img.gif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2:18).

 

구원을 위해 인간이 해야 할 일은 예수 그리스도를 다른 사람이 아닌 자기를 위한 완전한 구속주로 믿는 일입니다(MS 1a, 1890.).

죄인이 그리스도를 믿어 죄짓기를 중단하고 범죄에서 벗어나 계명에 순종하기로 돌아설 때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완전함과 의를 그에게 입혀 주십니다(RH, 1899. 5. 23.).

하나님은 공의로우신 동시에 그리스도의 은덕을 통해 죄인을 의롭게 하십니다. 그러나 알고 있는 죄를 계속 짓거나 알려진 의무를 등한시하는 사람이 그리스도의 의라는 옷으로 자기를 가릴 수는 없습니다(RH, 1890. 11. 4.).

사도 야고보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전할 때 문제가 생길 것을 알았습니다. 걸맞은 행동이 따르지 않는 참된 믿음이란 존재할 수 없다고 그는 부지런히 가르쳤습니다. 그는 아브라함의 경험을 예로 들면서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2:22)라고 말합니다. 참되게 믿는 사람은 참되게 행동합니다. 믿음과 순종은 확고하고 값진 경험을 일구어 냅니다(화잇주석, 3:24).

믿음과 행함은 두 개의 노()와 같습니다. 불신의 물결을 거슬러 전진하려면 둘을 균형지게 저어야 합니다(구호, 316).

사랑을 통해 표현되지도 영혼을 정결케 하지도 않는 믿음으로는 그 누구도 의롭게 될 수 없습니다. “너희가 알거니와 사람이 행함으로써 의롭게 되는 것이요, 믿음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니라”( 2:24, 한글킹제임스)라고 사도는 말합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그가 믿었다는 걸 우리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그의 믿음이 어떤 것인지는 그의 행위로 증명됩니다. 그의 믿음은 의를 얻기에 합당한 믿음이었습니다. 지금 우리에게 아브라함의 믿음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하나님의 사랑이라는 아름다운 볕을 가로막고 영적 성장을 방해하는 어둠에 빛을 밝힐 수 있습니다. 믿음의 선한 열매를 많이 맺어야 합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입니다(ST, 1898. 5.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