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1월 4일 목요일 - 응답받는 기도

guide_img.gif



여호와께서 내 음성과 내 간구를 들으시므로 내가 저를 사랑하는도다 그의 귀를 내게 기울이셨으므로 내가 평생에 기도하리로다”( 116:1~2)

 

오늘 기억절에 사용된 동사들으시므로는 미완료 시제로듣고 계시므로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시인이 거듭거듭 기도의 응답을 체험했다는 의미입니다.

성경에는 기도 응답에 관한 분명한 약속이 많이 있습니다. 예수께서도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21:22)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실망할 때가 많습니다. 왜일까요?

첫째, 어떤 기도는 하나님께서 즉각 응답하십니다. 갈멜산에서 엘리야가 기도했을 때 즉시 응답이 이르러 왔습니다(왕상 18:36~38). 특히 죄를 회개할 때 용서는 즉각적입니다. 다윗이내가 여호와께 죄를 범하였노라라고 자백하자 즉시여호와께서도 당신의 죄를 사하셨나니라는 응답이 이르러 왔습니다(삼하 12:13).

둘째, 응답이 지체될 때가 있습니다. 하박국은여호와여 내가 부르짖어도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니 어느 때까지리이까”( 1:2)하고 탄식하였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권고하기를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6:9)고 하였습니다.

셋째, 내가 기도한 것과 전혀 다른 것으로 응답하실 때가 있습니다. 위치만 리 목사가 꿈에 배를 타고 양쯔강을 건너가는데 큰 바위가 앞을 가로막았습니다. 리 목사는 바위를 제거해 달라고 기도했지만, 하나님께서는 강물을 불게 하여 바위를 넘어가게 하셨습니다.

넷째, 우리의 기도를 거절하실 때도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육체의 가시 곧 장애를 제거해 달라고 세 번이나 간절히 기도했지만, 하나님께서는 거절하셨습니다(고후 12:7~9). 가시를 제거해 주지 않은 것은 교만을 방지하고, 그 약함으로 인해 하나님을 더욱 의지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사도 요한은 응답받는 기도의 비결을 이렇게 가르칩니다.

그를 향하여 우리가 가진바 담대함이 이것이니 그의 뜻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요일 5:14).

기도는 하나님을 변화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기도하는 사람을 변화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나보다 훨씬 지혜롭고 자비하신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도록 기도하는 것이 현명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