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2월 25일 일요일 - 마지막 때의 남방 왕과 북방 왕

guide_img.gif



마지막 때에 남방 왕이 그를 찌르리니 북방 왕이 병거와 마병과 많은 배로 회리바람처럼 그에게로 마주 와서”( 11:40)

 

다니엘 11장의 예언은 문자적입니다. 이전의 상징적인 예언들과는 그 전개되는 방식이 확연히 다릅니다. 그래서 금은도 뜨인 돌도 없고, 사자도 작은 뿔도 없습니다. “바사에서 또 세 왕이 일어날 것이요 그 후의 넷째는 그들보다 심히 부요할 것이며 그가 그 부요함으로 강하여진 후에는 모든 사람을 격동시켜 헬라 왕국을 칠 것”(11:2)이라는 첫 구절에 언급된 내용은 다 문자 그대로입니다. 이것은 지금까지 상징으로 주어진 예언들에 대해 11장이 문자적으로 보충하면서 그 모든 예언이 다니엘 시대로부터 하나님 나라까지 이어지는 긴 구속사적 예언임을 확증해 주는 것입니다.   


11장의 예언에 반복 언급되는 두 세력이남방 왕북방 왕입니다. 성경에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방위 표시는 예루살렘 중심입니다. 남방 유다와 북방 이스라엘이란 표현도 마찬가지입니다. 멀리 나아가면 남방 왕은 지도상 아래쪽의 애굽을, 북방 왕은 위쪽의 바벨론을 가리킵니다. “남방애굽”( 12:9~10)이라는 표현과북방바벨론”( 25:9)이란 표현에서 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성경에서 애굽은 하나님을 거절하고 무시하는 세력을, 바벨론은 타락한 종교 세력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남방 왕과 북방 왕의 정체는 지역적 위치와 그 정신에 의해 파악되어야 합니다.


알렉산더 이후 남방 왕은 그의 후계자 중 애굽을 차지한 프톨레미 왕조를, 북방 왕은 바벨론을 차지한 셀류커스 왕조를 가리킵니다. 그러나 선민 유대의 역사가 끝나고 예루살렘이 멸망한 이후로는 더 이상 남방 왕과 북방 왕이 예루살렘 중심으로 표현되는 지정학적 왕국일 수는 없습니다. 그 두 왕이마지막 때에’( 11:40) 다시 등장합니다. 그때에 이 왕들은 각각 애굽과 바벨론의 정신을 계승한 세력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이 두 세력에서 모두 나와야 합니다. 하나님은 일찍이 이스라엘 백성에게보라 날이 이르리니 다시는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을 북방 땅과 그 쫓겨났던 모든 나라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리라”( 16:14~15)라고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