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4월 13일 금요일 - 우상을 만들지 말고

guide_img.gif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20:4)

 

둘째 계명은 우상이나 그와 비슷한 것을 가지고 참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을 금하고 있다. 많은 이교의 민족들은 그들의 우상이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의 표상이나 상징이라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와 같은 예배는 죄가 된다고 선언하셨다”(부조, 306).

사람들은 왜 우상을 만들었을까요? 우상은 신을 숭배하고 예배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우상 숭배가 어리석은 이유는 우상은 다만 인간 기술의 결과물이며 사람보다 열등하고 사람을 구원할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또 그 은, 금으로 자기를 위하여 우상을 만들었나니 파멸을 이루리라 …참신이 아니니 사마리아의 송아지가 부숴뜨리우리라”( 8:4~6).

동남아 지역에서는 아직도 다음 성경절에 나오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주머니에서 금을 쏟아 내며 은을 저울에 달아 장색에게 주고 그것으로 신을 만들게 하고 그것에게 엎드려 경배하고 그것을 들어 어깨에 메어다가 그의 처소에 두면 그것이 서서 있고 거기서 능히 움직이지 못하며 그에게 부르짖어도 능히 응답지 못하며 고난에서 구하여 내지도 못하느니라”( 46:5~7). 국민의 다수는 가난하고 먹을 것이 없어도 우상을 위하고 종교적 의식에 재정을 허비함으로 더욱 가난해지는 반면 우상을 만들거나 종교 관련 물품을 파는 소수의 사람들은 부유하게 사는 모습을 봅니다.

첫째 계명과 둘째 계명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첫째 계명은하나님은 누구이신가를 설명하고, 둘째 계명은하나님을 어떻게 섬겨야 하는가를 말합니다. 첫째 계명은 거짓 신들을 금지하고 있고, 둘째 계명은 거짓 예배를 드리지 말라고 합니다. 십계명의 첫 단계에서 하나님을 신으로 선택했다면 둘째 단계에서는 선택한 하나님을 어떻게 예배해야 하는지 방법적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왜 우상을 만들지 말라고 하셨을까요? 하나님은 물질의 본질적인 특성이나 인간적인 한계에 매여 있는 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신을 금이나 은이나 돌에다 사람의 기술과 고안으로 새긴 것들과 같이 여길 것이 아”( 17:29)닙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사람을 존귀하게 지으시고 만물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셨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만물의 형상대로 우상을 만들어 그것을 경배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잘못 나타내는 것일 뿐 아니라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은 인간의 존귀함을 우상의 종으로 전락시키는 것입니다.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와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1:23).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