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1월 7일 금요일 - 도발을 당해도 잠잠해

guide_img.gif


그분은 모욕을 당하시면서도 모욕으로 갚지 않으셨으며 고통을 당하시면서도 위협하지 않으시고 정의대로 심판하시는 분에게 모든 것을 다 맡기셨습니다(벧전 2:23, 공동번역)

 

여러분이 뱀을 자극하면 뱀은 곧바로 공격을 가하거나 공격 태세를 갖출 것이다. 몇 미터 앞에서 독사 한 마리가 똬리를 틀고 있는 모습을 본다면 정신이 번쩍 들 것이다. 개는 건드리면 짖거나 물고, 고양이는 괴롭히면 쉭 소리를 내거나 할퀴고, 말은 난폭해지면 발길질을 한다. 인간도 별반 다르지 않다.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느끼면 적대적인 반응을 보이며 달려드는 것이 안타깝게도 인간의 면모이다.

죄의 본성을 지닌 인류에게 베드로전서 2 23절은 도전장을 제시한다. 예수님은 욕을 당하시되 맞대어 욕하지 아니하시고 고난을 당하시되 위협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공의로 심판하시는 이에게 부탁하셨다는 것이다. 인류의 창조주이자 세상의 구원자이신 예수님은 거절만 당한 게 아니다. 악인들은 그분을 처단하려고 음모를 꾸몄다. 그분의 뜻은 곡해되기 일쑤였다. 당국자들은 기회를 엿보다가 밀정들을 선량한 사람처럼 꾸며 예수께 보냈예수의 말씀을 트집 잡아 사법권을 쥔 총독에게 넘겨서 처벌을 받게 하려고 했다. 정작 분통을 터뜨려야 할 쪽은 바로 예수님이시다. 그러나 온갖 도발과 자극에도 예수님은 부정적으로 반응하지 않으셨다. 잠잠했고 친절했고 자비로웠다.

그분은 친구에게 버림받고 제자들에게 배신당하고 부당한 판결을 받았다. 그런 뒤에 두들겨 맞았고 침 뱉음을 당했고 자신의 피를 요구하는 군중의 고함질을 들었다. 온종일 먹지 못하고 밤새 한숨도 잘 수 없었지만 그래도 화내지 않으셨다.

우리도 그렇게 할 수 있을까? 대답은 아니다.인 동시에 그렇다.이다. 자기 힘으로는 그런 의인이 될 수 없다. 하지만 예수님이 삶에 함께하시면 우리도 그분처럼 대응할 수 있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불길 앞에서 태연하고 압박을 받으면서도 차분하다면, 저주를 복으로, 악을 사랑으로 갚는다면 이보다 더 강력한 증언이 어디 있겠는가? 예수님은 그리스도인 각자의 삶에서 그분의 성품이 드러나기를 바라신다. 그렇게 되도록 우리가 허락하기만 한다면 그렇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