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3월 13일 월요일 - 그분의 발자취

guide_img.gif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벧전 2:21)

 

찰스 M. 셸던(1857~1946)은 캔자스주 토피카에 위치한 센트럴 회중 교회의 목사였다. 1896, 그는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라는 감동적인 책을 펴냈고 매주 일요일 저녁 교회에서 젊은이들에게 읽어 주었다. 전체 이야기는 주간지 『시카고 애드버케이트』에 총 31편으로 처음 실렸고 이후 책으로 엮어져 베스트셀러로 등극했고 여러 언어로 번역됐다.


1900 3 13이었다. 『토피카 데일리 캐피탈』지의 편집인이자 경영자인 프레더릭 O. 포프노가 셸던 목사에게 일주일 동안 신문 발행의 전권을 위임했다. 셸던은 예수께서 하셨을 법한 방식으로 신문을 발행했고 판매 부수는 1 5,000부에서 35만 부로 훌쩍 뛰어올랐다. 그의 이야기와 신문 발행이 큰 성공을 거둔 이유는 무엇일까?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에서 주인공 헨리 맥스웰 목사는 베드로전서 2 21절을 주제로 멋진 설교를 준비하기로 결심한다. 설교를 준비하고 있는데 배고픈 실업자 남성이 문을 두드리며 도움을 청한다. 그러나 맥스웰 목사는 그 불쌍한 사람을 도와주지 않고 그냥 돌려보낸다. 맥스웰이 설교를 마쳤을 때 그 남자가 맥스웰과 교인들 앞에 나타나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른다는 것이 도대체 무슨 뜻이냐고 묻는다. 교인들은 고민에 빠진다. 그때부터 맥스웰의 목회 인생은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라는 결정적인 물음을 토대로 진행된다.


이 질문은 단순하고 주관적인 수사적 물음을 넘어선 훨씬 심오하고 폭넓은 현실적인 내용을 다룬다. 우리는 아끼던 우상을 포기하고 예수님처럼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해야 한다. 또 이 질문은 다른 여러 질문을 불러일으킨다. 우리 집에 예수님이 계신다면 그분은 어떤 학생, 어떤 직원, 어떤 배우자, 어떤 자녀였을까? 그 상황에서 예수님은 무엇을 하시고, 무엇을 하지 않으셨을까?와 같은 질문들이다.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란 그리스도께 온전히 헌신하며 그분의 뜻과 길을 따르는 사람임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