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팔에 관한 규례"

 

▧ 오늘의 말씀 : 민수기 10:1 - 10:10

은나팔을 불라(1-8)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2 은나팔 둘을 만들되 쳐서 만들어서 그것으로 회중을 소집하며 진을 진행케 할 것이라 3 두 나팔을 불 때에는 온 회중이 회막 문 앞에 모여서 네게로 나아올 것이요 4 하나만 불 때에는 이스라엘 천부장 된 족장들이 모여서 네게로 나아올 것이며 5 너희가 그것을 울려 불 때에는 동편 진들이 진행할 것이고 6 제 이차로 울려 불 때에는 남편 진들이 진행할 것이라 무릇 진행하려 할 때에는 나팔소리를 울려 불 것이며 7 또 회중을 모을 때에도 나팔을 불 것이나 소리를 울려 불지 말 것이며 8 그 나팔은 아론의 자손인 제사장들이 불찌니 이는 너희 대대에 영원한 율례니라

전쟁 중에 나팔을 불라(9-10절)
9 또 너희 땅에서 너희가 자기를 압박하는 대적을 치러 나갈 때에는 나팔을 울려 불찌니 그리하면 너희 하나님 여호와가 너희를 기억하고 너희를 너희 대적에게서 구원하리라 10 또 너희 희락의 날과 너희 정한 절기와 월삭에는 번제물의 위에와 화목제물의 위에 나팔을 불라 그로 말미암아 너희 하나님이 너희를 기억하리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하나님께서는 왜, 언제 나팔을 불라고 하셨습니까?
2. 전쟁할 때 왜 나팔을 불라고 하셨습니까?

▧ 본문해설
  
은나팔을 불라(1-8)
하나님께서는 나팔 소리의 종류에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회중이 모이기도 하고 흩어지기도 하며, 전쟁에 나아가기도 하고 하나님의 거룩한 명절을 지켜야 할 때를 알게도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백성들을 소집하는 방법으로 나팔을 지정하신 것은, 그만큼 크고도 분명하게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게 하시려는 의도였습니다. 이 나팔은 제사장들이 불도록 하였습니다. 나팔의 역할은 오늘날 말씀 사역자들의 역할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사역자들을 가리켜서 “분명한 소리로 나팔을 불어 백성들로 전쟁을 예비케 하는 자” 라고 묘사하고 있습니다(고전 14:8). 그러므로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나팔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 우리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올바로 전달하는 사명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나팔 소리를 듣는 모든 백성들은 정해진 대로 순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오늘 나에게 울리는 하나님의 나팔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순종하며 삽시다.

전쟁 중에 나팔 불라(9-10절)
하나님께서는 그 나팔 소리를 따라 순종하는 자들에게 놀라운 약속을 제시하셨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 나팔 소리를 들으실 것과 그것을 따라 나아가는 그 백성들을 기억하시겠다는 약속입니다. 우선 전쟁을 알리는 나팔의 경우,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면서 하나님을 향하여 “주여 우리를 돌아보소서” 라는 믿음으로 불어야 했고, 그 소리는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여 그들과 능력으로 함께 하시게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나팔 소리를 들으면서, 하나님께도 그 소리가 상달되어 그들의 전쟁에 하나님께서 함께 하실 것이라는 믿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러한 면에서 우리가 세상의 악한 세력과 싸우면서 거룩한 기도의 은나팔을 크게 부는 것은 얼마나 시급한 일입니까! 이 시대에 기억해야 할 하나님의 약속은 “너희 정한 절기에는 나팔을 불라 그로 말미암아 너희 하나님이 너희를 기억하리라”입니다. 신앙에 위기가 찾아왔을 때, 기도의 나팔을 힘차게 불 때, 하나님께서는 즉시 들으시고 응답하실 것입니다.

▧ 적용
1. 나는 세상에 살면서 분명한 신앙의 소리를 내고 있는가?
2. 감당하기 어려운 일을 당할 때 나를 기억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는가?


▧ 오늘의 기도
나는 하나님의 거룩한 나팔로서 하나님의 뜻을 분명히 세상에 알리게 하소서. 위기에 처할 때 기도 나팔을 불게 하소서. 



자료제공 : 김신섭 목사
kimss3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