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말씀 : 삿 6:25-32


우상을 타파함(25-26)

[25]  그 날 밤,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네 아버지의 수소와 일곱 살 된 다른 수소를 이끌고 오너라. 네 아버지의 바알 제단을 헐어 버려라. 그 곁에 있는 아세라 우상도 찍어 버려라. [26] 그리고 네 하나님 여호와를 위해 성에서 가장 높은 곳에 제단을 쌓아라. 돌들을 올바른 순서대로 쌓아라. 그리고 나서 수소를 죽여 그 제단 위에서 태워 드리는 제사인 번제로 드려라. 아세라 우상을 찍어서 나온 나무로 네 제물을 불살라라.”

여룹바알로 개명함(27-32)

[27] 기드온은 자기 종 열 명을 데리고, 여호와께서 하라고 하신 일을 했습니다. 그러나 기드온은 자기 가족과 성 사람들이 자기를 볼까봐 두려워서 그 일을 낮에 하지 않고 밤에 했습니다. [28] 이튿날 아침에 성 사람들이 일어나 보니, 바알을 위한 제단이 무너져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곁에 있는 아세라 우상도 찍혀 있었습니다. 성 사람들은 기드온이 쌓은 제단을 보았습니다. 그 제단 위에는 수소가 제물로 바쳐져 있었습니다. [29] 성 사람들은 “누가 이런 짓을 했느냐?” 하고 물었습니다. 그들은 그 일을 한 사람을 찾으려고 서로 캐묻고 자세히 조사했습니다. 그 때에 누가 말했습니다. “요아스의 아들 기드온이다.” [30] 그래서 그들은 요아스에게 말했습니다. “당신의 아들을 끌어 내시오. 그놈이 바알의 제단을 헐어 버렸소. 그놈이 제단 곁에 있는 아세라 우상도 찍어 버렸소. 그러니 당신의 아들은 죽어야 하오.” [31] 요아스는 자기에게 몰려온 화가 난 무리에게 말했습니다. “당신들은 바알의 편을 들 셈이요? 바알을 위할 생각이요? 누구든지 바알의 편을 드는 사람은 이 아침에 죽임을 당할 것이오. 여기 이렇게 무너진 것은 바알의 제단이오. 바알이 과연 여러분들의 신이요? 바알이 신이라면 바알 스스로가 싸우게 하시오.” [32] 그래서 그 날, 기드온은 여룹바알이라는 이름을 얻었는데, 그 뜻은 ‘바알 스스로 싸우게 하라’입니다. 기드온을 이렇게 부른 것은 기드온이 바알의 제단을 무너뜨렸기 때문입니다.


▉ 묵상을 위한 질문
1. 하나님께서는 기드온에게 가장 먼저 무엇을 행하도록 명령하셨습니까?
2.

▉ 본문해설

우상을 타파함(25-26)

“동향인의 배도에 가담한 기드온의 아버지 요아스는 그가 사는 오브라에 바알 신을 위하여 거대한 제단을 쌓았으며 그 성읍 백성들이 거기서 예배하였다. 기드온은 이 제단을 훼파하고 그의 헌물을 불살라 드리던 그 반석 위에 여호와의 단을 세우고 여호와께 희생 제물을 드리라는 명을 받았다. 하나님께 제물을 드리는 일은 제사장들에게 위임되었고 실로의 제단에서만 드리도록 제한되었다. 그러나 의식을 제정하시고 그 모든 제물을 받으시는 하나님께서는 그 요구를 변경시키실 권한도 가지고 계셨다. 이스라엘의 구원보다 먼저 바알 신 숭배에 대한 엄숙한 항의가 앞서야 했다. 기드온은 그의 백성의 원수와 싸우러 나아가기 전에 우상숭배에 대하여 전쟁을 선언해야 하였다.
기드온은 하나님의 명령을 충실히 수행하였다. 만일 공공연하게 시도한다면 반대를 받게 되리라는 것을 알고 기드온은 그 일을 은밀히 수행했다. 그는 종들의 도움을 받아 하룻밤 동안에 전부 해치웠다. 다음날 아침 바알에게 예배하러 나온 오브라인들은 크게 분노하였다”(부조, 547).

기드온이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아버지가 세운 우상, 그리고 동네 사람들이 세운 우상을 타파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명령을 수행해야 했습니다. 그것이 집안과 마을을 살리는 길이라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명령은 모두가 다 인간의 유익을 위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모르고 행할 때 개혁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해야 합니다. 지금 내가 우리 가정이나 교회, 사회에서 개혁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여룹바알로 개명함(27-32)

“천사의 내방에 대하여 들은 요아스가 자기 아들을 위하여 변호하지 않았더라면 오브라인들이 기드온의 생명을 취했을 것이다. 요아스는 “너희가 바알을 위하여 쟁론하느냐 너희가 바알을 구원하겠느냐 그를 위하여 쟁론하는 자는 이 아침에 죽음을 당하리라 바알이 과연 신일진대 그 단을 훼파하였은즉 스스로 쟁론할 것이니라”고 말하였다. 바알이 자신의 제단을 보호할 수 없을진대 어찌 그를 예배하는 자들을 보호할 수 있다고 믿을 수 있겠는가? 기드온을 해하려는 생각은 모두 사라지고 기드온이 전쟁의 나팔을 불 때에 오브라인들이 제일 먼저 그의 깃발 아래 모인 무리 중에 있었다. 그는 자기가 속한 므낫세 지파와 아셀과 스불론과 납달리 지파에 사자를 보냈는데 모두 그의 요청에 응하였다”(부조, 548).

기드온이 밤중에 모든 우상을 타파하자 다음날 온 마을은 발칵 뒤집어졌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우상을 타파한 기드온을 잡아서 죽이려고 하였습니다. 그때 그의 아버지가 나서서 중재하였습니다. 바알이 참된 신이라면 자기 스스로 지킬 것이 아니냐? 기드온은 이름을 여룹바알, 즉 "바알과 더불어 싸울 것"이라고 개명하였습니다. 이름에는 그 사람의 사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적용
1. 내가 지금 타파해야 할 우상이 무엇인가?
2. 누군가 개혁자가 나타나 개혁을 한다면 나는 어떤 반응을 보일까?

▉ 기도
하나님만이 우리의 삶에 주인으로 모시고 살기를 원합니다. 하나님, 먼저 내 안에, 가정에 있는 우상을 무너뜨릴 용기와 믿음을 주소서.



자료제공 : 김신섭 목사
kimss36@hanmail.net
Blessing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