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느헤미야 3:1 - 3:14


건축을 시작하는 제사장들(1)


1 때에 대제사장 엘리아십이 그 형제 제사장들과 함께 일어나 양문을 건축하여 성별하고 문짝을 달고 또 성벽을 건축하여 함메아 망대에서부터 하나넬 망대까지 성별하였고


모든 백성들이 연합함(2-14)


2 그 다음은 여리고 사람들이 건축하였고 또 그 다음은 이므리의 아들 삭굴이 건축하였으며 3 어문은 하스나아의 자손들이 건축하여 그 들보를 얹고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 4 그 다음은 학고스의 손자 우리아의 아들 므레못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므세사벨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 므술람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바아나의 아들 사독이 중수하였고 5 그 다음은 드고아 사람들이 중수하였으나 그 귀족들은 그 주의 역사에 담부치 아니하였으며 6 옛문은 바세아의 아들 요야다와 브소드야의 아들 므술람이 중수하여 그 들보를 얹고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 7 그 다음은 기브온 사람 믈라댜와 메로놋 사람 야돈이 강 서편 총독의 관할에 속한 기브온 사람들과 미스바 사람들로 더불어 중수하였고 8 그 다음은 금장색 할해야의 아들 웃시엘 등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향품 장사 하나냐 등이 중수하되 저희가 예루살렘 넓은 성벽까지 하였고 9 그 다음은 예루살렘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 후르의 아들 르바야가 중수하였고 10 하루맙의 아들 여다야는 자기 집과 마주 대한 곳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하삽느야의 아들 핫두스가 중수하였고 11 하림의 아들 말기야와 바핫모압의 아들 핫숩이 한 부분과 풀무 망대를 중수하였고 12 그 다음은 예루살렘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 할로헤스의 아들 살룸과 그 딸들이 중수하였고 13 골짜기문은 하눈과 사노아 거민이 중수하여 문을 세우며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고 또 분문까지 성벽 일천 규빗을 중수하였고 14 분문은 벧학게렘 지방을 다스리는 레갑의 아들 말기야가 중수하여 문을 세우며 문짝을 달고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었고


묵상을 위한 질문

1. 대제사장과 제사장들이 가장 먼저 앞장서서 성을 재건했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2. 모두가 성을 재건하는 일에 협력하고 있는데, 협력하지 않은 사람들은 누구였습니까?(5절)


본문해설


앞장서서 건축을 시작하는 제사장들 (3:1)


“느헤미야의 열성과 열심의 정신을 제일 먼저 포착한 자들 중에는 제사장들이 있었다. 그들의 영향력 있는 지위 때문에 이 사람들은 사업을 진전시키거나 방해하는 데 크게 작용할 수 있었다. 처음 시작할 때부터 그들의 즉각적인 협력은 그 일의 성공에 기여한 바가 적지 아니하였다.”(선지, 638)

지도자들이 솔선수범해야 백성들이 감동을 받고 따릅니다. 지도층들인 제사장들이 앞장서서 느헤미야의 지도력에 순종하며 따랐을 때, 모든 백성들이 즐거이 따르게 됩니다.


모든 백성들이 연합함 (3:2~14)


대다수의 이스라엘 방백들과 통치자들은 훌륭하게 저희 임무를 다하였고 이 충성스러운 사람들은 하나님의 책에 명예스럽게 언급되어 있다. 소수의 드고아의 귀족들은 “그 주의 역사에 담부치 아니하였”다. 이 게으른 종들에 대한 회고는 수치스러운 낙인이 찍혀 장래의 모든 세대에 보내는 경고로써 전달되었다. 모든 종교적 운동에 있어서, 그 사업이 하나님의 사업임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데도 어떤 사람들은 스스로 초연하여 도우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결코 빠지는 일이 없고 오록(誤錄)이 없는 하늘의 기록, 곧 그들이 그것으로 심판을 받게 될 책에 그들의 행위가 기록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좋을 것이다. 거기에는 하나님을 위하여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등한시한 모든 것이 기록되어 있고 또한 거기에는 믿음과 사랑의 모든 행위가 영원히 기록되어 있다.

느헤미야가 나타남으로 끼친 감화를 반대한 드고아 귀족들의 본은 거의 무게가 없었다. 일반 백성들은 애국심과 열심으로 활기를 띠었다. 능력과 세력있는 사람들은 여러 계급의 시민들을 여러 무리로 조직하고 각 지도자는 성벽의 일정한 부분을 건축하기 위한 책임을 지게 하였다”(선지, 639).

3장에 언급된 대표 인물만도 75명에 달하고, 이들의 직업 종류도 15종에 달합니다. 이것은 유다 백성 전원이 이 건축일에 참가했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느헤미야는 혼자 일하지 않고 처음부터 사람들의 협력을 얻어 일을 했습니다. 그를 통해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성심껏 일하도록 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진정한 리더의 사명임을 알게 됩니다.


적용

1. 거룩한 직분을 행하는 지도자들이 백성들에게 먼저 본을 보인다면 하나님의 사업은 놀랍게 이루어질 것이다. 나는 매사에 모본을 보이고 있는가?

2. 다양한 직업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한 마음이 될 때 하나님의 일은 이루어진다. 나는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려는 자세로 일하고 있는가? 


기도

주님의 일을 함에 있어서 항상 앞장서서 모본을 보이게 하소서. 겸손히 다른 사람들과 함께 협력하는 마음을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