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느헤미야 3:15 - 3:27


자손들도 열심히 동참함(15-21)


15 샘문은 미스바 지방을 다스리는 골호세의 아들 살룬이 중수하여 문을 세우고 덮으며 문짝을 달며 자물쇠와 빗장을 갖추고 또 왕의 동산 근처 셀라 못가의 성벽을 중수하여 다윗 성에서 내려오는 층계까지 이르렀고 16 그 다음은 벧술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 아스북의 아들 느헤미야가 중수하여 다윗의 묘실과 마주 대한 곳에 이르고 또 파서 만든 못을 지나 용사의 집까지 이르렀고 17 그 다음은 레위 사람 바니의 아들 르훔이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그일라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 하사뱌가 그 지방을 대표하여 중수하였고 18 그 다음은 그 형제 그일라 지방 절반을 다스리는 자 헤나닷의 아들 바왜가 중수하였고 19 그 다음은 미스바를 다스리는 자 예수아의 아들 에셀이 한 부분을 중수하여 성 굽이에 있는 군기고 맞은편까지 이르렀고 20 그 다음은 삽배의 아들 바룩이 한 부분을 힘써 중수하여 성 굽이에서부터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집 문에 이르렀고 21 그 다음은 학고스의 손자 우리야의 아들 므레못이 한 부분을 중수하여 엘리아십의 집 문에서부터 엘리아십의 집 모퉁이에 이르렀고


동쪽 성벽(22-27)

 

22 그 다음은 평지에 사는 제사장들이 중수하였고 23 그 다음은 베냐민과 핫숩이 자기 집 맞은편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아나냐의 손자 마아세야의 아들 아사랴가 자기 집에서 가까운 부분을 중수하였고 24 그 다음은 헤나닷의 아들 빈누이가 한 부분을 중수하되 아사랴의 집에서부터 성 굽이를 지나 성 모퉁이에 이르렀고 25 우새의 아들 발랄은 성 굽이 맞은편과 왕의 윗 궁에서 내어민 망대 맞은편 곧 시위청에서 가까운 부분을 중수하였고 그 다음은 바로스의 아들 브다야가 중수하였고 26 (때에 느디님 사람은 오벨에 거하여 동편 수문과 마주 대한 곳에서부터 내어민 망대까지 미쳤느니라) 27 그 다음은 드고아 사람들이 한 부분을 중수하여 내어민 큰 망대와 마주 대한 곳에서부터 오벨 성벽까지 이르렀느니라


■ 묵상을 위한 질문

1. 느헤미야는 성벽을 쌓는 일에 어떻게 모든 사람들에게 책임을 맡겼을까요?

2. 모든 백성들은 느헤미야의 리더십에 어떻게 따랐을까요?

 

본문 해설


자손들도 열심히 동참함(15~21)


“느헤미야는 그의 여러 가지 활동 중에서도 그의 힘의 근원을 잊지 아니하였다. 그의 마음은 만민의 감독자이신 크신 하나님께로 끊임없이 향하였다. 그는 “하늘의 하나님이 우리로 형통케 하시리”라고 부르짖었고 그 말은 반향되고 다시 반향되어 성벽 위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켰다”(선지, 640).

그는 특별히 모든 백성들에게 성벽재건에 동참하도록 격려하여 각 부분들을 각자에게 임무를 맡겨서 서로 합심하도록 격려하였습니다. 가정이나 교회에서 모든 구성원들 각자에게 임무를 맡겨서 모두가 일을 하도록 하는 것은 가장 훌륭한 리더십입니다.


동쪽 성벽 (22~27)


성을 중수하는 일에 지방 통치자들의 ‘아들들’과 손자들의 이름이 여러 차례 나옵니다. 거룩한 믿음은 세대를 넘어 계승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향한 사랑과 헌신은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계속 이어져야 합니다. 

“그 다음은”이란 어구가 3장에서만 28번 사용되었습니다. 이것은 느헤미야가 성벽 재건을 진행할 때 일을 분담시켜 위임한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그는 “집 맞은편”, “집 옆”, “마주 대한 곳” 등 사람들이 각자 자신의 집 주변에서 사역을 하도록 배려했습니다. 리더에게는 가장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여건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사람을 배치하여 일을 하도록 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교회에서 각 성도가 해야 할 임무를 부여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소수의 성도들만 교회 일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모든 성도들은 자신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사가 무엇인지를 확실히 깨닫고, 그 은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격려받아야 합니다.     


적용

1. 나는 자녀들에게 어떠한 유산을 물려주고 있는가? 나의 자녀들이 믿음 활동에 열심을 내도록 어떻게 교육하고 있는가?

2. 하나님의 일을 함에 있어서 작은 일이라도 모두가 연합하여 선을 이루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며 함께 협력하는 사람인가?


기도

나의 자녀들이 나의 믿음을 계승하도록 도우소서. 동역자들과 함께 일할 때 먼저 그들을 돕고 협력하는 태도를 갖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