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씨가 240의 먼 거리까지 날아갈 뿐 아니라 그 곳에서도 강하게 살수 있어 민들레 영토란 이름을 지었다. 젊은 나이에 좌절과 실의를 경험한 후 자기처럼 외롭고 지친 사람들이 마음껏 와서 쉬고 대화하면서 새로운 희망을 찾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찻집 쉼터를 열었다는 사장의 창업동기도 특이하다. 1994 10평 남짓 공간에서 시작한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여 전국 25개 지점으로 확장되었고(2009.8) 국내 외식업소 소비자 만족도 1위를 달리고 있다. 핵심 성공 요인을 감각(sense), 감성(feel), 인지(think), 행동(act), 관계(relate)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체험 마케팅전략으로 풀이한다.

 

1863 SDA가 조직될 당시 3,000명에 불과하던 교인수가 2007년엔 1500만 명을 돌파했다. 반면 제칠일침례교는 1800 년대, 재림교회 보다 더 많은 신자를 확보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신도수는 5만 정도에 머물러 있다. 재림교인의 1%에도 못 미치는 수치다. 이런 엄청난 차이를 몰 고온 원인 중 하나가 안식일에 대한 견해 차이라고 지적한다. 즉 재림교회는 안식일을 세 천사 기별과 함께 선교 신학의 중심으로 적극 활용해 선교확장을 꾀할 수 있었으나 제칠일 침례교회는 그렇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렇다. 성서적으로나, 재림교회 역사적으로 보나 안식일 기별과 신학은 선교와 뗄 수 없는 관계를 유지해 왔고 앞으로도 그 연합은 변함없이 견고할 것이다. 그러나 해결할 과제도 있다. 그 동안 안식일이 복음전파, 영혼 구원 등 주로 외적이고 교리적인 측면에서 많이 강조 되어왔다면 이제는, 거기에 성도의 개인, 가정뿐만 아니라 현대인들조차도 그 의미와 가치를 삶에서 내적으로 경험토록 하는 것이다. 쉼 없는 세상살이에 휴식은 분명 복음이다. 우리가 누리고 있는 쉼을 나누는 것이 선교이다. 이런 의미에서 안식일은 분명 선교를 위해 제정되었다.     

 

    “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소나 네 나귀나 네 모든 육축이나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고……너 같이 안식하게 할지니라” ( 5:14). 범위가 확실하다. 너와 가족부터 시작해 돕는 자들(종들), 그리고 객(이웃, 이방인)에 이르기까지 안식을 전하고 동참을 명하신다.    

 

       태초에 모든 것을 창조하시고 준비하신 다음 인류에게 안식일을 맞도록 하셨던 그 분께서 애굽의 노예로 무소유, 부자유한 이스라엘 백성에게 신분, 가족, 재산까지 회복시켜 주신 후 안식으로 초청하셨다. 안식일은 위대한 하나님의 역사를 전할 뿐 아니라 우리의 구속, 중생, 변화를 전하는 날이기도 하다.       

  

       “볼지어다 여호와가 너희에게 안식일을 줌으로 제 육 일에는 이틀 양식을 너희에게 주는 것이니…… 그러므로 백성이 제 칠일에 안식 하니라” ( 16:29-30). 여기서도 백성들의 필요(음식)를 다 채워주신 후에야 안식일 준수를 명하셨다.  주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나가는 믿음이 필요하다. 왜냐면, 그 분께서 우리를 쉬게 하시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