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30.jpg

2022년 2기 5과 4월 30일 안식일학교 교과, "모든 민족과 바벨"의 동영상 설교입니다. 이곳을 클릭하시면 MP3 음성 파일을​, 이곳을 클릭하시면 Hope TV에서 정리한 교과의 요약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Hope TV 에서 편집한 아래의 교과 요약은 매주 김숙영 박사님께서 번역해주셨습니다

               

5과 모든 민족과 바벨

 

1. 노아의 실수와 후손에 대한 예언

    가) 창세기 9:18-25. 이 기이한 이야기의 메시지는 무엇이며 왜 이것이 성경에 포함되어 있습니까?

    ​나) 이 이야기와 창세기 3장의 이야기 사이에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습니까?

    ​다) 이 이야기에 반영된 어떤 죄가 가나안 자손들에게서 증폭되었습니까? 창세기 19:5-7, 31-36

    ​라) 노아는 그의 다른 두 아들과 그들의 후손에 대해 어떤 예언을 하였나요? 창세기 9:26-27

 

2. 창세기의 가계도

    ​가) 창세기 10:1-32을 복습하십시오. 성경에 가계도(족보)가 기록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나) 이 노아의 가계도와 창세기 5장의 가계도 사이에는 어떤 큰 차이가 있습니까?

    ​다) 예수님의 가계도에는 어떤 추가적인 통찰력이 포함되어 있습니까? 마태복음 1:1-17. 왜인가요?

 

3. 시날 평지에서의 반역

    ​가) 창세기 11:1-4. 이 이야기에서 반역적인 태도의 징후가 어디에 나타납니까?

    ​나) 여러 세대 후 하나님에 대한 반역 행위로서 시날 땅의 두라 평지에 또 무엇이 세워질 것이었나요? 다니엘 3:1

    ​다) 이 행동은 반역한 천사인 사탄의 성격과 어떻게 유사합니까? 이사야 14:12-14

    ​라) 우리는 어떻게 여호와의 이름을 높이기보다 우리 자신의 이름을 높이려고 애쓰는 자만(自慢)의 덫을 피할 수 있을까요?

 

4. 반역에 대한 여호와의 응답

    ​가) 창세기 11:5-7. 이 반역 행위에 대한 여호와 하나님의 반응에서 어떤 중요한 교훈을 배울 수 있습니까?

    ​나) “내려가자는 하나님의 결정은 심판 행위입니까, 아니면 자비의 행위입니까? (누가복음 1:26-33 참조)

    ​다) 시편 기자 다윗의 영감받은 노래는 어떻게 우리에게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전적으로 그분을 의지해야 할 우리의 지속적인 필요를 일깨워 줍니까? 시편 139:1-14

 

5. 열방이 흩어짐

    ​가) 창세기 11:8-9. 시날 땅에서 사람들이 흩어짐으로 어떻게 하나님의 본래의 계획이 성취되었습니까? (창세기 1:28, 9:1 참조)

    나) 그대가 그대의 삶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에서 멀어졌을 때 그분의 계획과 조화를 이루도록 다시 그대를 부르시기 위해 하나님이 개입하셔야 했던 경험을 나누어 보십시오.

 

6. 토의 질문

    ​가) 이 이야기 어디에 하나님의 측량할 수 없고 한결같은 사랑이 드러나 있습니까?

    ​나) 이 이야기의 어떤 교훈들이 지구 역사의 마지막 날과 특히 관련이 있습니까?

    ​다) 오늘 우리의 연구에서 그대가 배운 가장 중요한 교훈은 무엇입니까?


안식일에 연속으로 듣는 찬미가 535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