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5월 5일 일요일 - 다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시다

guide_img.gif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및 네 대대 후손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17:7)

 

홍수 이후에 지상의 인구는 다시 증가했고 그에 따라 죄악도 증가했습니다. …하나님은 마음이 둔감해진 죄인들이 자신의 악한 길을 행하도록 버려두는 대신 셈의 후손 중에서 아브라함을 택하셔서 장래 세대를 위한 율법의 보관자로 삼으셨습니다(화잇주석, 12:1).


아브라함에게 그와 똑같은 언약이 다음의 약속 가운데 되풀이됐습니다.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얻으리니”( 22:18). 이 약속은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아브라함은 그것을 깨달았고 죄의 용서를 위하여 그리스도를 신뢰했습니다. 그가 의롭다 여김을 받은 것은 이 믿음 때문입니다.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은 하나님 율법의 권위를 상실하지도 않았습니다. 주님은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서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17:1)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자기의 충실한 종에 대해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라”( 26:5)고 증언하셨습니다.


비록 이 언약은 아담과 맺어지고 아브라함에게 갱신되었지만 그리스도께서 죽으실 때까지는 승인될 수 없었습니다. 그것은 구원의 계획이 처음으로 계시되었던 때로부터 하나님의 약속으로 말미암아 존재했고 믿음으로 수용되었습니다. 그러다가 그리스도께서 승인하셨을 때부터 새 언약으로 불렸습니다. 하나님의 율법은 이 언약의 기초였으며, 그것은 단순히 우리를 다시 하나님의 뜻과 조화롭게 이끌고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할 수 있는 위치에 놓으려는 계획이었습니다(부조, 370~371).

아브라함 언약 아래서 인류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우리는 모두 멸망을 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 언약은 은혜의 언약입니다. 우리는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습니다( 2:8). 불순종하는 자녀들까지도 구원을 받을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분의 모든 계명에 순종하는 자들이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화잇주석, 12:2).


의심하지 않는 아브라함의 순종은 성경엣 찾을 수 있는 믿음과 신뢰의 가장 뚜렷한 사례 가운데 하나입니다...오늘날 하나님의 증인들에게는 아브라함에게 있었던 그러한 믿음과 확신이 필요합니다.(4증언, 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