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10월 15일 화요일 - 먼저 마음을 비우라

guide_img.gif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신 것이요 둘째는 이것이니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라”( 12:30~31)

 

이 두 계명에 도덕적인 존재들의 모든 관심과 의무가 달려 있습니다. 남들이 자기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대로 남들에게 의무를 다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자신을 그들에게 나타내실 수 있는 위치까지 인도된 것입니다. 그들은 그분께 인정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사랑 안에서 완전해지고, 그들의 수고와 기도는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한없는 원천으로부터 은혜와 진리를 받고, 자신이 받은 거룩한 빛과 구원을 남들에게 아낌없이 전해 줍니다.

…이기심은 하나님과 거룩한 천사들에게 가증한 것입니다. 이 죄로 인하여 많은 사람이 누릴 수 있는 선에 이르지 못합니다. 그들은 자기 물건도 이기적인 눈으로 쳐다봅니다. 남들을 사랑하지 않고, 남들의 이익을 자기 일처럼 구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질서를 뒤집습니다. 그들은 자신에게 해 주었으면 하고 남들에게 바라는 일을 남에게 먼저 하지 않습니다. 자기가 바라는 일은 자신을 위해 행하며, 자신이 당하기 가장 싫어하는 행동을 남들에게 합니다(2증언, 550~551).

은혜 가운데서 자라 가는 것이 어떻게 가능할까요? 그것은 우리가 자아를 비우고 마음을 하나님께 바쳐서 거룩한 모본을 따라 빚어질 때만 가능합니다. 우리는 살아 있는 빛의 통로와 연결될 수 있고, 하늘의 이슬로 새 힘을 얻을 수 있으며, 하늘의 소낙비가 우리 위에 내리게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우리의 것으로 삼을 때 우리는 더 큰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것입니다. 보이지 않는 그분을 보는 것처럼 여기고 인내를 배울 때, 우리는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변화될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은혜는 우리의 마음을 교만하게 하지 않고, 자아를 높이지 않으며, 온유하고 겸손한 마음을 갖게 할 것입니다(화잇주석, 벧후 3:18).

우리가 은혜 안에서 성장한다면 우리는 자만과 자랑으로 이끌리기보다 오히려 자신의 무용성과 하나님께 대한 전적인 의존성을 더 깊이 자각하게 될 것입니다(ML,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