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6월 13일 일요일 - 이스라엘의 소망

guide_img.gif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2)

 

성경 가운데서 하늘에 이르는 분명한 길을 제시하는 말씀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요한복음 3 1~16절입니다. 이 말씀은 우리에게 회심이 무엇인지를 알려 줍니다. 또한 구원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말해 줍니다. 그런데 이것은 기독교계에 만연해 있는 피상적인 활동의 근원을 곧바로 공격합니다. 그것은 또한 그대가 특별한 변화 없이도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일격을 가합니다. 하나님의 진리가 마음에 자리 잡은 사람에게는 결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집니다. 진리는 생활과 성품을 거룩하게 하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주장하듯이 똑같이 앞선 진리를 지녔다고 주장하는 이들에게서 의의 열매들이 보일 때는, 그리스도를 알고 있음을 나타내는 행동 방식도 눈에 띄게 될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소망이신 그리스도께서 니고데모에게 말씀하신 대로 십자가에 달려서 높이 들렸을 때, 제자들의 희망은 예수님과 함께 사라졌습니다. 그들은 그 상황을 설명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미리 말씀하셨건만 그들은 그 일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주님께서 부활하신 뒤에 그들의 소망과 믿음은 되살아났습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십자가에 못 박히셨던 그리스도를 전하면서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악한 무리가 어떻게 생명과 영광의 주님을 빼앗아 십자가에 못 박았는지, 그분이 죽은 자 가운데서 어떻게 부활하셨는지에 대해 말했습니다. 이와 같이 그들은 매우 용감하게 생명의 말씀을 전하였고, 사람들은 그 말씀에 매우 놀랐습니다.

예수가 메시아임을 담대히 선언하는 제자들의 증언을 들으면서 바리새인과 종교 지도자들은 제자들이 예수님과 함께 있었고 그분을 알고 있는 자들임을 간파했습니다. 왜냐하면 제자들이 예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말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 제자들은 예수를 알고 있는 자들이라고 그들이 결론지은 것입니다. 하지만 각 시대의 제자들은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요? 예수께 배우고, 그분의 학교를 다니는 그분의 학생이 되어서 하나님과 연결된 살아 있는 생애에 대해서 그리스도로부터 가르침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살아 있는 믿음은 우리의 구원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므로 우리는 우리의 의가 되시는 그리스도, 곧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구주의 보혈의 공로를 굳게 붙잡아야 합니다.

 

『믿음과 행함, 6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