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8월 9일 목요일 - 칭찬받는 젊은 일꾼 디모데

guide_img.gif



믿음 안에서 참아들 된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딤전 1:2)

 

바울은 두 번째 선교 여행에 나섰습니다. 이번에는 바나바 대신에 실라가 동반자로 합세했습니다. 이 여행의 초반부에는 앞선 여행에서 말씀을 전했던 지역들을 방문하기로 합니다. 루스드라에 갔을 때 이 선교 팀에 새로운 대원이 합류하게 됐습니다. 바로 디모데입니다.

화잇 여사는 이렇게 말합니다. “바울이 1차 루스드라 방문을 끝낼 무렵에 당했던 고통을 디모데는 목격했다. 그때 받았던 감명은 시간이 흐를수록 깊어져 마침내 그는 자신을 완전히 목회 사업에 바치는 것이 자기의 의무라고 깨달았다. 그의 마음은 바울의 마음과 결합되었다. 그래서 길이 열리는 대로 사도를 도와 그의 수고를 분담하기를 갈망하였다”(행적, 202~203).

디모데는 돌에 맞아 거의 죽게 되었던 사람이 일어서서 다시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먼 길을 걸어 더베로 가는 것을 보고 나서 바울이 지닌 사명의 확신과 용기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바울이 실라와 함께 돌아왔을 때 디모데는 이미 그의 할머니, 어머니와 함께 그리스도인 회중의 칭찬받는 일원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 후 디모데는 바울의 매우 가까운 제자이자 선교 여행의 동반자가 되었습니다. 바울은 그를 신임하고 자주 그에게 중요한 임무를 맡겼습니다. 바울이 보낸 편지에서는 디모데를사랑하는 아들이라고 부릅니다. 바울이 순교를 앞두고 감옥에 갇혀 있을 때는 마지막 작별을 위해 디모데를 특별히 보고 싶어 했습니다.

외경 <디모데행전>에 따르면 그는 에베소 교회의 감독을 지냈다고 합니다. 80세 때 디아나 여신에게 경의를 표하는 행렬을 중단시키려고 설교하다가 돌에 맞아 순교했다고 전해집니다. 영감 받은 성경의 말씀이 아니라서 그대로 믿을 수는 없지만 디모데가 죽는 순간까지 예수님을 위하여 충성을 다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