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3월 28일 화요일 - 믿으면 순종이 불필요한가?

guide_img.gif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3:31).

 

믿음은 아편이 아니라 자극제입니다. 갈보리를 쳐다보는 영혼은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채 가만있지 않고 역사하는 믿음을 발휘하여 온갖 죄에서 마음을 깨끗하게 할 것입니다(RH, 1893. 1. 24.).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영혼을 구원합니다. 그것은 허다한 사람이 보여 주는 것과 다릅니다. 그들은믿으라. 믿으라. 믿기만 하면 구원받는다. 그것만 있으면 된다.”라고 외칩니다. 참믿음이란 구원을 위해 전적으로 그리스도를 의지하는 것이지만 그 믿음이 생기면 온전히 하나님 율법을 따르게 됩니다(화잇주석, 3:31.).

하나님의 자녀, 특히 이제 막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기 시작한 자들이 각별히 조심해야 할 두 가지 오류가 있습니다. 첫째는하나님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자신의 행위에 기대어 자기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의지하는 오류입니다. 자기 행위로 율법을 지키며 의로워지려는 사람은 불가능을 시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직 그리스도의 은혜를 통해서 믿음으로 말미암아 거룩하게 됩니다.

그에 못지않게 위험한 정반대의 오류가 또 있습니다. 그리스도를 믿으면 율법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는 믿음입니다.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 그리스도의 은혜에 참여하므로 행위는 구원에 아무 상관이 없다는 태도입니다.

그러나 순종이란 겉으로만 고분고분한 것이 아니라 사랑으로 섬기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율법은 그분 자신의 본성을 표현한 것입니다. 그것은 사랑의 위대한 원칙을 담고 있으며 따라서 그분이 하늘과 땅을 다스리는 토대가 됩니다. … 우리는 믿음, 오직 믿음으로만 그리스도의 은혜에 참여하게 되며 그 은혜를 입는 사람은 순종에서 벗어나는 게 아니라 순종하게 됩니다(정로, 60~61).

예수님이 인간으로 오셨을 때와 마찬가지로 그를 따르는 자들도 그렇게 살기를 하나님은 바라십니다. 그분을 힘입어 우리는 구주와 같이 순결하고 고상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치료, 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