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11월 18일 수요일 - 승리를 외친 바울

guide_img.gif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8:35~37)

 

바울은 진리를 위해 고생을 당했지만 그의 입술에서 우리는 어떤 불평도 듣지 못했습니다. 그는 수고하고 보살피고 희생했던 삶을 돌아보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생각하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 하나님의 신실한 종이 외치는 승리의 함성은 우리의 시대까지 내려옵니다.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바울은 마침내 옥에 갇혔고 하늘의 빛과 분위기에서 차단되고, 적극적으로 복음을 전하던 활동이 중단되고, 곧 사형선고를 받으리라고 예상했지만, 그럼에도 의심이나 낙담에 굴복하지 않았습니다. 암울한 지하 감옥에서 죽음을 앞두고 전한 그의 증언은 숭고한 믿음과 용기로 가득해 후세의 모든 성도와 순교자의 마음에 영감을 불어넣었습니다. 그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는 성화의결과들이 적절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전제와 같이 내가 벌써 부어지고 나의 떠날 시각이 가까웠도다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성화, 68~69).

우리가 싸우다 입은 상처와 부상은 바울처럼 우리에게도 승리의 트로피가 될 것입니다(HS,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