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7월 4일 수요일 - 모세

guide_img.gif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하나님의 백성과 함께 고난 받기를 잠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11:24~25)

 

모세가 태어난 때는 민족적으로 암울한 시기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인도 속에서바로의 공주의 아들이 되고 친어머니에게 양육받으며 12년간 자라납니다. 이 기간에 자기 민족의 처지와 하나님에 관하여 알게 되었고, 이것은 훗날의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그는 당시 최고의 제국이었던 애굽에서 지도자 교육을 받은 뒤 민족 구원이라는 대업을 생각했고 히브리인을 괴롭히는 애굽 사람을 쳐 죽였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민족은 그를 지도자로 인정하지 않았고 그 역시 이스라엘 대군을 이끌 수 있는 지도자로서 필요한 덕목을 더 갖추어야 했습니다.

이후 모세는 미디안 광야로 도망하여 40년 동안 양 떼를 돌보면서 진정한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온유함을 배웠고( 12:3), 하나님의 역사에 자신을 맡길 줄 아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80세 때 떨기나무 가운데서스스로 계신 자이신 여호와 하나님을 만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세계 최대의 제국에 맞서 민족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대리자로의 삶을 시작했습니다. 그는 당시뿐 아니라 모든 시대를 위한 큰 유산인 모세오경의 저자였고 한 부족에 불과했던 이스라엘을 국가로 일으켜 세운 사람입니다. 후대의 기록은 그의 이름 앞에여호와의 종”( 34:5; 1:1), “주의 종”(왕상 8:53)이라는 칭호를 빠뜨리지 않고 붙입니다.

모세 없는 출애굽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모세의 탄생을 시작으로 출애굽의 기록이 시작되며 모세의 죽음으로 출애굽은 막을 내립니다. 모세는 출애굽을 위해 존재했고 출애굽은 모세를 위대한 선지자요 지도자로서 역사에 드러나게 했습니다. 시대마다 하나님은 각 사람에게사명을 부여하십니다. 그분이 맡기신 사명은 다섯 달란트, 두 달란트, 한 달란트처럼 크거나 작게 보이지만, 주어진 사명에 충성하는 모든 자를 주님께서는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라고 칭찬하십니다( 25:21). 그리고 그의 이름 앞에는여호와의 종’, ‘주의 종이라는새 이름이 따라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