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일 아침에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열 번째 이야기 - 비전투 요원에게 주어진 유일한 미국 최고 무공 훈장





세계 제 2차 대전 중 비무장 전투원으로서 미국이 수여하는 최고 무공 훈장인 의회 명예 훈장을 받은 사람은 재림 청년인 데스몬드 도스(Desmond Doss) 상병 한 사람뿐이었다.
데스몬드 도쓰는 재림 교인의 가정에서 태어나 자라났다. 1942년 4월 1일, 미 육군에 징집된 그는 위생병을 지망했다. 그는 정중한 태도로 자신은 신앙적인 양심에 의해 살인을 금지한 여섯째 계명과 안식일에 평상적인 일을 금지한 넷째 계명을 존중한다고 했다. 그러나 응급 환자를 돌보는 의료 행위는 어느날에도 하나님께서 허락하실 것으로 믿었다.
군에 입대한 첫날 밤, 도쓰가 자신의 침상에서 무릎을 꿇고 기도하고 있을 때, 다른 병사들이 군화를 벗어 그에게 던졌다. 훈련을 마치고 전선에 배치된 그는 괌(Guam), 레이테(Leyte), 오키나와 등으로 전선이 이동하면서 데스몬드 도쓰의 이름은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1945년 5월 5일, 미 제 10군(軍) (the 10th U. S. Army) 제 77사단에 오키나와 장악의 관건이 되는 높이 50피트의 긴 마에다 벼랑(Maeda Escarpment)을 공격하라는 특별 명령이 하달되었다. 그러나, 미군 사령부가 모르고 있는 사이에 이 사실을 알 리 없는 일본군도 바로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본격적인 반격 작전을 감행하기로 결정하고 있었다.
이제까지의 치열한 전투에서 200명의 병력 가운데 데스몬드 도쓰 상병만이 의무병으로서는 유일한 생존자였다. 그들은 벼랑을 기어올라가 그 벼랑으로부터 수 백 피트 거리에 위치한 동굴 속의 일본군 지휘소를 무력화시키는 임무를 띄고 있었다.
그 작전은 결코 쉽지 않았다. 전투가 시작된지 얼마 안되어 순식간에 100여명의 미군 병사들이 쓰러져 죽어갔다. 아직도 살아서 움직일 수 있는 55명은 적군의 포화를 피하기 위해 벼랑 밑으로 철수하고 데스몬드 도쓰 상병만이 심한 포화 속에 남아있는 부상자들을 찾아 후송시키고 있었다. 어느 새 그의 군복은 피범벅이 되어 색깔을 구분할 수 없게 되었다. 후에 그의 동료들과 상사들의 보고에 따르면, 데스몬드 도쓰는 그 날 작전에 따른 여타 임무를 수행하는 이외에도 75명의 부상자를 안전히 후송시켰다고 한다. 그의 도움으로 살아난 병사들은 미국 의회 명예 훈장을 데스몬드 도쓰에게 수여할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했다.
그가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 소총, 기관총, 박격포탄의 십자 포화가 계속되었으며, 두 차례에 걸쳐서 대포 공세가 있었다.
수백 명의 일본군 대대 병력은 1945년 5월 5일, 몇 시간 동안이나 오직 신실한 재림 청년 병사 한 사람을 살해하려고 집중 포화를 쏘아댔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 도쓰 상병은 이 기적적인 구원을 시편 91편에서 약속하신 하나님의 돌보신 덕분이라고 말했다.
"지존자의 은밀한 곳에 거하는 자는 전능하신 자의 그늘 아래 거하리로다 내가 여호와를 가리켜 말하기를 저는 나의 피난처요 나의 요새요 나의 의뢰하는 하나님이라 하리니."
그는 겸손하게, "제가 군에 몸담아 있던 모든 기간동안, 내 모든 힘의 원천은 날마다 빼놓지 않았던 성경 연구와 기도였습니다.....하나님과 대화할 때, 나는 두려움을 잊어버리는 것 같았습니다.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립니다"라고 했다. 2차 대전을 끝내는 치열한 전투 속에서도 항상 그의 첫 번째 우선 순위는 말씀 연구와 기도였던 것이다.
마침내 마에다 벼랑 공격을 성공적으로 끝내고 며칠이 지나서 도쓰는 또 다시 다른 전투에 투입되었다. 갑작스럽게 전개된 야간 임무를 수행하던 중 양쪽 다리에 수류탄 파편을 맞고 부상을 입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후송을 거부한 채 계속 다른 부상 군인들을 돕다가 왼쪽 팔까지 총상을 입었다. 그 후 여러 해 동안, 그는 이 때 입은 부상으로 고통을 받았다.

C. Mervyn Maxwell 오만규역, 다니엘서 연구, 시조사 54, 55. Arthur Whitfield Spalding, Origin and History of the Seventh-day Adventists, 4 vols. (Washington, D. C.: Review and Herald Publishing Asso., 1961, 1962), 4: 301
Booton Herndon, Unlikeliest Hero (Mountain View, Calif.: Pacific Press Publishing Asso., 1967).

 

 











The Conscientious Objector - Trailer

CINEQUEST | MySpace Vid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