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9월 13일 화요일 - 아버지

guide_img.gif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6:4).

 

남편과 아버지는 가정의 머리입니다. 아내는 그에게 사랑과 동정을 바라며, 자녀 양육에 필요한 도움을 구합니다. 그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자녀들은 어머니의 자녀이자 아버지의 자녀입니다. 따라서 아버지는 자녀의 행복에 관하여 어머니와 똑같이 관심을 지녀야 합니다. 자녀는 아버지의 지지와 지도를 기대합니다. 그는 가정에 스며들어야 할 삶, 영향력, 친밀함에 관해 바른 개념을 지녀야 합니다. 무엇보다 그는 하나님을 향한 사랑과 경외심 그리고 그 말씀의 가르침 아래서 자녀의 발을 옳은 길로 이끌어야 합니다.

아버지는 가정의 입법자(立法者)입니다. 따라서 그는 아브라함처럼 하나님의 율법을 가정의 법규로 삼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 관하여내가 그를 아나니, 그가 자기 자식들과 자기 집안 식구들에게 명하겠고라고 말씀하셨습니다( 18:19, 한글킹제임스). 거기에는 악을 제지하는 데 소홀히 하는 잘못이나 나약하고 어리석게 편애를 용인하는 일이 없고, 그릇된 사랑에 이끌려 의무에 관한 신념을 양보하는 일도 없을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올바른 가르침을 전했을 뿐 아니라 공평하고 의로운 율법의 권위를 유지하고자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지도하기 위해 법칙을 주셨습니다. 자녀가 하나님의 말씀에 명시된 안전한 길에서 벗어나 도처에 도사리고 있는 위험에 빠져들게 내버려 둬서는 안 됩니다. 친절하면서도 확고하게, 꾸준하고 경건한 노력으로 자녀의 그릇된 욕망을 억제하고, 잘못된 성향을 막아야 합니다.

아버지는 가족에게 끈기, 성실, 정직, 인내, 용기, 근면, 실제적인 도움 등 엄격한 미덕을 강조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녀에게 요구한 것을 그 자신이 몸소 실천하면서 단호한 결의를 보여 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아버지들이여, 자녀를 절망시키지 마십시오. 권위에 애정을, 확고한 제지에 친절과 동정을 결합하십시오. 여가의 일부를 자녀와 보내십시오. 자녀와 친해지십시오. 자녀의 활동과 운동에 동참하여 신임을 얻으십시오. 그들과 친구가 되고 특별히 아들과 친구가 되십시오. 그러면 선을 위해 강력한 감화를 끼치게 될 것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아버지는 아침과 저녁에 가족 제단 위에 희생 제물을 드리는 가정의 제사장입니다. 그러나 아내와 자녀도 함께 기도하고 찬양의 노래를 불러야 합니다.


<
치료봉사>, 390~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