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5월 21일 월요일 -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

guide_img.gif



네 생각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이르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10:36~37)

 

증오의 시대에 사랑과 평화와 화해를 외쳤던 마틴 루터 킹 목사는 죽기 직전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가장 극렬하게 우리를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말할 것입니다. 우리를 감옥에 던지십시오. 그래도 여전히 당신들을 사랑할 것입니다. …그러나 한 가지만 명심하십시오. 고통을 감수하는 우리의 힘이 당신들을 지키게 할 것입니다. 어느 날, 우리가 당신들의 가슴과 양심에 호소할 것이며 그 과정에서 우리가 승리할 것입니다”(연설문, ‘The American Dream’ 중에서).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사랑과 용서와 화해의 힘은 정말로 승리했습니다. 증오와 전쟁과 분열은 악순환을 반복할 뿐이지만 사랑과 용서와 화해는 진정한 승리를 가져다줍니다. 그는 예수님의 삶 속에서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 바로 그것이었음을 배우고 그대로 실천했던 것입니다. 킹 목사처럼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람은 많습니다. 그런 노력을 기울였던 사람들이 보여 준 사랑의 실천은 모두 예수님의 삶을 통해 영감을 받은 것입니다. “원수를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임을 깨닫고 그들은 그 방법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밀라노의 암브로시우스, 아시시의 성 프란체스코, 인도의 간디, 캘커타의 마더 테레사 같은 인물은 예수님의 방식으로 세상을 변화시킨 승리의 삶을 보여 주었습니다.

미국에서 조용한 교회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클레어본이라는 젊은 목사도 그 방법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는심플웨이라는 신앙 공동체를 이끌고 있습니다. 그 공동체와 함께 노숙자들과 사회에서 유기된 사람들의 인권을 위해 특수 목회를 하고 있습니다. 그는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사랑의 힘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작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는 불가항력적 혁명으로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한 대안 기독교 운동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그는 말합니다. “증오보다 더 어려운 게 하나 있다. 그게 바로 사랑이다. 전쟁보다 더 어려운 게 하나 있다. 그게 바로 평화이다. 분열보다 더 많은 노력과 땀과 눈물을 요구하는 게 하나 있다. 그게 바로 화해이다. 그러나 그렇게 어렵기 때문에 우리 삶을 바칠 만한 가치가 있는 게 아닐까?”(쉐인 클레어본, <믿음은 행동이 증명한다> 중에서)

세상을 바꾸는 가장 위대한 힘은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그분은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를 통해서 그리스도인들에게 명령하십니다. 증오보다 사랑을, 전쟁보다 평화를, 분열보다 화해를 추구하라고 명령하십니다. 이런 실천하는 믿음은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들입니다. 그런 것들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