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4월 26일 목요일 - 거짓 증거하지 말라

guide_img.gif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지니라”( 20:16)

 

하나님은 어떤 형태로든 사실이 아닌 것을 말하거나 나타내는 것을 절대 금하십니다. 아홉째 계명은 인간의 명예를 지켜 주는 법입니다.

이 계명의 의미는 이렇습니다. “우리의 이웃을 속이려는 의도나 목적으로 어떤 문제에서든지 거짓말하는 것은 모두 이 계명에 저촉된다. 속이려는 의도가 거짓을 구성하는 것이다. 눈짓, 손짓, 얼굴 표정 등으로도 말로 하는 것과 같이 효과적으로 거짓말을 할 수 있다. 모든 고의적인 과장과 그릇되거나 과장된 인상을 전하려고 계획된 시사(示唆)나 암시, 비록 사실일지라도 오해하게 만드는 방법으로 말하는 것은 거짓이다. 이 계명은 잘못 전하거나 나쁘게 추측하거나 비방이나 고자질을 함으로 이웃의 명망을 손상시키려는 모든 행위를 금지한다. 고의적으로 사실을 은폐하여 타인에게 손해를 입히는 일도 아홉째 계명을 범하는 것이다”(부조, 310).

증거(evidence)란 어떤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이며, 증언(testimony)은 어떤 사실을 증명하는 말입니다. 증언에는 보고, 듣고, 알고, 믿고 있는 것을 사실대로 말하는 것과 언어적 표현이나 태도와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도 포함됩니다. 우리말성경에서는증거증언증거라는 한 단어로 번역되었지만, 대부분 증언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증인이란 어떤 사실을 증명하는 사람인데, 예수님은충성되고 참된 증인”( 3:14)이라고 소개되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증인으로서 증언하실 때 결코 진리를 축소하거나 과장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참된 말을 하는 정직한 증인이 되기를 바라십니다. 증인의 중요한 임무는 사실대로 증언하는 것입니다. 성경은너희는 각기 이웃으로 더불어 진실을 말하며 너희 성문에서 진실하고 화평한 재판을 베풀라”( 8:16)고 말씀합니다.

거짓 증거(증언)의 도구는 무엇입니까? “혀는 길들일 사람이 없나니 쉬지 아니하는 악이요 죽이는 독이 가득한 것이라”( 3:8)고 말합니다. 혀는 긍정적인 측면이든 혹은 부정적인 측면이든 강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제어해야 합니다. 거짓 증거(증언)의 다른 형태는 무엇입니까? 비방은 누군가에 대한 거짓 모략으로 그의 덕망을 더럽히는 것입니다. 비방은 특히말로 하는 살인이라고 합니다. 소문을 퍼뜨리는 것과 거짓말을 받아들이는 사람 역시 험담꾼과 같이 유죄입니다. ‘침묵은 금일 때도 있지만 거짓일 때도 있습니다. 장물을 받은 사람도 도둑과 마찬가지로 유죄이듯 잘못된 것을 침묵하는 것도 거짓 증거(증언)입니다. 아첨은 아첨꾼과 아첨을 받는 사람 모두의 영혼을 더럽히는 또 다른 형태의 거짓 증거(증언)입니다.

남은 백성의 특징은 참된 증인이신 예수님처럼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 14:5)입니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참된 증인의 삶을 살고 있는지 자신을 되돌아봐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