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lasting-gospels.gif
letter-text.gif
line.gif
guide_img.gif

7월 15일 일요일 - 기도

guide_img.gif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더니”( 17:11)

 

여호수아와 백성이 전투하는 동안 모세는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아론과 훌과 함께 전쟁터가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올랐습니다.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는 매우 기이한 상황이 전개되었습니다( 17:11). “모세는 양팔을 하늘을 향해 뻗은 다음이스라엘 군대의 승리를 위하여 기도하였다”(부조, 298). 모세는 자신이 팔을 올리고 기도하는 행위에 따라 이스라엘의 승패가 좌우되고 있음을 분명히 보았습니다. 성경은모세의 팔이 피곤하매아론과 훌이 한 사람은 이쪽에서, 한 사람은 저쪽에서 모세의 손을 붙들어올렸다고 기록합니다( 17:12). 이것은 모세가 팔을 내리고 싶지 않았지만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그의 팔이 내려와 있을 때에는 이스라엘이 지고 있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전쟁은 저 아래에서 진행되고 있었지만 그 전쟁의 승패는 언덕 위에서 결정되고 있었습니다. 전쟁은 아말렉과 하고 있었지만 그것의 승패는 하나님을 향한 기도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바로 이것을 하나님은기록하라고 하셨고 이후에 수많은 전쟁을 하게 될 여호수아에게 반복적으로 들려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수아가 실제로 이렇게 전쟁을 한 기록은 없습니다. 그러나 승리의 원리는 매우 분명하게 이해했습니다.

삶의 전쟁터에서 우리가 지닌 재치와 능력, 전략, 자금, 인맥, 열정 등에 의해 승패가 갈리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들을 확보하기 위해 엄청난 에너지를 쏟습니다. 그러나 아말렉과의 전투는 승패를 결정짓는 결정적 요인이 전혀 다른 것이라고 분명하게 알려 줍니다. 이것은 너무나 중요하고 확실하기 때문에 후대를 위해 특별히기록하고외워 들리라고 명령하십니다. 승리는 어디에서 결정됩니까? 보이는 전쟁터가 아니라 보이지 않는골방에서 결정됩니다. 골방에서 하늘을 향해 편 팔에 의해 결정됩니다. 어떤 이유에서건 팔을 내리면 패배하며 어떻게든 팔을 올리면 승리합니다. 어떤 이의 말처럼 우리는 현장에서 사람과 싸우지 않습니다. 우리는 골방에서 하나님과 미리 싸웁니다. 그리고 골방에서 맛본 승리를 삶의 현장에서 단지 확인할 뿐입니다.